"의혹 해소된다면 모든 자료 공개"… MRI 등 촬영 의향도

"이 후보자도 '부주상골'로 보충역 판정… 조기 전역 아니다"

차남 토지 증여 문제도 적극 해명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25일 차남의 병역 의혹 논란과 관련 공개 검증 입장을 밝혔다.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는 25일 무릎 십자인대 파열로 군입대 면제 판정을 받은 차남의 병역 의혹 논란에 대해 적극 해명하면서 공개 검증 입장을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연수원에 마련된 집무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필요하다면 이번 주에 언론인, 의료인 또는 어떤 관계자든 앞에서 공개적으로 어떠한 조치든 할 수 있다. 어떤 것도 받아들이겠다"며 의혹을 선제 차단했다.

이어 이 후보자는 "사실 아직 결혼시키지 못한 자식 문제를 놓고 더구나 신체 부위를 갖고 공개적으로 대중 앞에 이 문제를 노출하고 공개한다는 것이 얼마나 인간적으로는 고민되겠는가. 그렇지만 국민적 의혹이 이렇게서라도 해소될 수 있다면 어떻게 하겠는가"라고 반문하면서 적극 해명의 뜻을 밝혔다. 이 후보자는 "MRI나 엑스레이 촬영에도 응할 수 있다. 굉장히 당혹스럽지만 본인이 대중 앞에 얼굴을 나타내야 할 것"이라며 "의혹 해소에 도움이 된다면 어떤 상황에서든지 공개적으로 (검증에) 응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후보자는 "어제 수술기록 요약본 등 관련 자료와 기록을 제출했음에도 의문이 풀리지 않는다면 이외에도 본인이 모든 기록을 갖고 있으니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어제 철심이 박힌 엑스레이 사진을 공개했는데 그것은 수술이 끝난 뒤 사진"이라며 "병무청에 제출한 엑스레이 사진이 어제 공개되지 않은 것 같은데, 지금 준비돼 있으니 오늘 즉시 제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자는 가족 문제가 검증 대상이 된 데 대해 "그들도 사생활과 권리가 있고 여러가지 보호받아야 할 부분이 있는데, 제가 총리로 지명받았다는 이유로 모든 사생활이 전 국민 앞에 노출되고 공개된다면 우리가 과연 이것을 되풀이해야 하는가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어 "앞으로 청문회는 확실히 개선돼야 한다"며 "신상은 비공개로, 정책은 공개로 하는 방식 등을 연구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 후보자의 차남은 미국 유학 시절 부상을 당해 2005년 7월 분당 서울대병원에서 MRI 검사를 받았고 그 결과 수술이 필요하며 과격한 운동이 불가하다는 진단을 받았다는 게 이 후보자측의 주장이다. 그는 2005년 7월 2차례의 징병검사에서 4급 판정을 받았고 이듬해 12월 재건수술을 실시해 이후 징병검사를 다시 받아 5급 면제 판정을 받았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의 대리인 격인 김재원 새누리당 의원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이 후보의 차남은 미국 유학 시절 축구 시합 도중 '오른쪽 무릎 전방십자인대'가 완전 파열돼 재건술 및 내측반월상 연골 파열에 대한 수술을 받았고, 이로 인해 '불안정성 대관절'의 사유로 5급 판정을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또 "현재도 방사선 촬영 필름을 확인해보면 후보자 차남의 오른쪽 무릎에는 철심이 박힌 상태로, 향후 지속적 치료가 필요해 완전히 회복된 상태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 후보자 차남의 미국 미시간대 병원 MRI 검사 결과 진단서와 수술 확인서, 5급 판정을 받은 징병신체검사 결과 통보서, 지난해 8월에 촬영한 방사선 촬영 필름 등을 공개하고 배포했다.

김 의원은 아울러 이 후보자 본인의 병역에 대해서는 "후보자는 징병신체검사에서 '부주상골'(발목에 있는 주상골의 일부 뼈가 붙지 않아 뼈가 하나 더 생기는 증상)을 사유로 보충역 소집 판정을 받았다"며 "후보자는 1976년 5월 입영해 1977년 4월 만기 복무만료(소집해제)했다. 따라서 일부 언론에서 이 후보자가 폐질환을 이유로 조기 전역한 것처럼 보도한 것을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한편 이 후보자의 장남은 1979년생으로 만기 전역을 한 뒤 현재 대학교수로 있다.

김 의원은 이 후보자 차남에게 증여한 땅에 대해서는 "후보자 아내가 장인으로부터 증여 받은 토지로 인해 매년 세금 부담이 커서 2011년 차남에게 공시지가 18억300만원 상당의 토지를 증여했다"며 "규정에 맞게 증여세 신고를 완료했고, 증여세는 해당 토지를 담보로 후보자 차남이 매년 분할 납부 중이며 올해 납부가 완료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