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여야 차기 대권주자들은 헌법재판소가 19일 통합진보당에 대한 정당 해산 심판 결정을 내리고 소속 의원 5명의 의원직을 박탈한 것과 관련 SNS 등을 통해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대체로 여권 주자들은 환영의 뜻을 표한 반면 야권 주자들은 유감 등의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먼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헌재의 결정에 "국가는 법에 의해 운영되는 것"이라며 "법원의 판결 대로 존중하고 수용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이번 일을 계기로 폭력으로 이 사회 전복을 기도할 수 있다는 망상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이렇게 나쁜 정당이 우리 사회에 다시는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김문수 새누리당 보수혁신위원장은 트위터를 통해 "통진당 해산 결정을 환영합니다. 통진당 소속 국회의원직 상실 결정을 환영합니다"며 "대한민국 헌법을 수호하는 애국적인 결정을 용감하게 내려주신 박한철 헌법재판소장과 재판관에게 기립박수를 보냅니다"며 더욱 적극적인 환영의 뜻을 밝혔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페이스북 글에서 "국회의원은 정리가 됐는데 통진당 이름으로 지난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자치단체장, 기초 광역의원도 법무부가 일괄해서 헌재에 자격 상실 청구를 해서 정리해야겠네요"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종북 좌파가 진보로 행세하는 시대는 이제 지났다 봅니다. 합리적인 진보정당의 출현을 기대합니다"라며 "이번 헌재의 압도적인 결정은 방어적 민주주의의 의지표명이라고 봅니다"라고 말했다.

반면 야권 주자들은 여권 주자에 비해 적잖은 온도차가 느껴졌다. 문재인 새정치연합 의원은 "유권자들의 판단을 맡기는 것이 원칙이고 바람직한데 그렇지 못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유감을 표했다. 문 의원은 "국가 권력이 정당의 해산과 관련해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상황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는 세계사적으로도 유래가 드문 일"이라고 비판적 시각을 드러냈다.

안철수 새정치연합 의원도 트위터 글에서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존중합니다"라고 전제한 뒤 "다만 저는 통합진보당의 활동에 동의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정당 해산 결정이라는 중대 사안은 헌법재판소가 아니라 국민과 유권자가 투표로 심판해야 할 몫이라고 생각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라고 유감을 표했다.

앞서 서울시장 선거에서 통진당과의 관계에 대해 집중 추궁을 받았던 박원순 서울시장 그동안 이 문제와 관련 "법치주의에 따라 해결될 것"이라는 원론적인 입장만 내놓았다. 이날도 특별한 반응을 내놓고 있지 않으며 거리두기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