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캡처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통합진보당이 19일 헌법재판소 결정으로 해산되면서 소속 의원 5명 전원이 의원직을 상실함에 따라 이들 중 지역구를 가진 국회의원 3명의 지역구에서는 내년 4월 보궐선거가 치러지게 됐다.

중앙선관위는 이날 "통진당 의원 지역구 3곳에서 내년 4월29일 보궐선거가 시행된다"고 밝혔다. 현재 통진당 현역 의원은 김미희(성남 중원구), 이상규(서울 관악을), 오병윤(광주 서구을) 의원 등 3명이다.

현재 수감 중인 이석기 의원과 김재연 의원 등 비례대표 2명의 의원직 상실과 관련해서는 2명의 의석 승계 없이 내후년 20대 총선 시까지 의원 정수가 300명에서 298명으로 축소 유지된다. 정당이 해산돼 의석 승계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선관위는 헌재 결정 통보가 접수되는 즉시 통진당을 정당 등록 말소 처리하고, 국고보조금 압류 및 자산 동결 후 국고 환수 조치에 나서기로 했다.

헌재의 정당 해산 결정에 이어 선관위가 내년 4월29일 보궐선거 일정을 밝히면서 여의도 여야 정치권은 또다시 들썩이고 있다. 정당 해산 결정의 찬반 여부와 상관없이 이들 지역구에서 열릴 선거전에 대한 득실 계산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일단 세곳 모두 야당 의원이 당선된 곳이란 점에서 여당에겐 불리하고 야당에게 유리할 것이란 생각을 할 수 있다. 특히 광주 서구을과 서울 관악을, 성남 중원구는 대체로 야당 텃밭으로 분류되는 곳이다. 더구나 내년 4월이면 새정치민주연합의 2월 전당대회에서 새로운 대표 체제가 들어선 이후다. 새 대표가 선장이 되서 치르는 첫 선거에서 좋은 결과를 예상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새정치연합 측에서 은근한 미소를 지을 수 있다.

다만 원래 통합진보당 지역구였다는 점에서 이들과 관련된 진보진영 후보와의 단일화 문제는 변수로 남아 있다. 또 지난 7.30 재보선이 당내 주류와 비주류간 공천 파동이 참패의 주 원인으로 대두된만큼 또다시 이같은 잡음을 내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다.

반면 새누리당은 내년 보궐선거가 여러모로 탐탁치 않다. 한창 박근혜 정부의 집권 3년차 동력을 이어가야 할때 또다시 선거 문제로 정치권이 시끄러워지게 됐기 때문이다. 더구나 3개 지역 모두 간단치 않은 곳이어서 만일 3곳 모두 패할 경우엔 야당 측의 정치 공세는 더욱 불을 뿜을 것으로 여겨지기에 이번 보궐선거가 여간 신경이 쓰이는 게 아니다. 벌써부터 지도부는 이들 지역에 대한 고민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