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건유출 파문 수습위해 국면 전환용 돌파구 마련 필요"

與 일각·보수신문에서도 '박 대통령의 정치적 결단' 촉구

총리 등 중폭 개각설 다시 나돌지만 비서진 교체는 '글쎄'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 문건 유출 파문을 계기로 야당뿐 아니라 여당 일각에서도 개각과 청와대 비서진의 인적 쇄신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박근혜 대통령이 정치적 결단을 내려야 할 때라는 주장이다. 아직 검찰의 수사가 완전히 마무리된 것은 아니지만 이번 사건의 기저에는 박근혜 정부의 인사 시스템과 국정 운영 스타일의 문제점이 깔려있기 때문에 선(先)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더구나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가 30%대로 떨어지며 집권 후 최저 수준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경제 살리기 등 국정과제 추진을 위한 국면 전환용 돌파구 마련이 불가피해졌다는 관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청와대 측은 개각설과 관련해 부인하고 있지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어느 정도의 인적 쇄신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청와대 인사와 관련된 후보군 검증 등 물밑 준비가 진행되고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그간 박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을 감안하면 국면전환용 대대적인 인사의 가능성은 다소 낮아보인다는 측면도 있지만, 이번 사태가 인사와 직결된 부분이 있는 만큼 '읍참마속(泣斬馬謖)'의 결단을 내릴 수도 있다는 관측도 있다.

일단 인적 쇄신이 단행된다면 정홍원 국무총리의 교체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했는데도 후임 총리 후보의 잇단 낙마로 유임된 것 자체가 정상적이지 못한 상황인데다 내각의 수장인 총리 교체가 없이 인적쇄신을 논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여기에 지난 6월 개각 당시 유임됐던 일부 경제부처 장관이나 수차례 사의를 표명해온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까지 포함하면 중폭 수준의 개각이 단행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다만 청와대 비서진 교체에 대해선 다소 전망이 엇갈린다. 김기춘 비서실장의 거취에 대해서는 문건 유출 파문에 대해 미온적인 대처로 초기에 막지 못했다는 비판과 함께 청와대 비서실을 둘러싸고 잡음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도의적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박 대통령의 신임이 각별한 만큼 당분간 현 직위를 유지할 것이라는 상반된 견해도 나온다.

관심의 또다른 초점은 이재만 총무·정호성 제1부속·안봉근 제2부속 비서관 등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의 교체 여부다. 아직 이들의 교체 가능성은 낮다는 시각이 대체적이다. 박 대통령의 정계입문 때부터 보좌해온 터라 이들에 대한 신뢰가 두텁기 때문이다. 더구나 검찰이 이들을 둘러싼 의혹 자체가 '사실무근'이라고 사실상 결론 내린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이들에 대해 문책성 인사를 단행할 경우 사실상 문제가 있었다는 점을 인정하는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는 부담도 있다.

또 앞서 문건이 찌라시에 불과하다는 박 대통령의 강도 높은 발언도 '3인방'의 교체 가능성이 낮다는 추측을 뒷받침한다. 일각의 인책론에 대한 정면 돌파 의지를 내비친 것이란 해석이다. 새누리당 지도부에서도 이같은 내용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청와대와 각을 세우지 않기 위해 '3인방'에 대한 언급은 삼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3인방 중 조응천 전 공직기강비서관에게 정윤회씨 전화 통화를 부탁했던 이재만 비서관을 상징적으로 교체할 가능성은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