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청와대 비선 실세 의혹을 받는 정윤회씨와 관련된 내부 문건이 유출된 경위를 놓고 말들이 많다. 이 문건이 실제 청와대 내부에서 작성된 것이라면 어떻게 외부로 유출돼 언론에 공개될 수 있느냐를 놓고 구구한 억측이 나돌고 있다.

이와 관련 조선일보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소속 감찰반에서 작성한 각종 공직자 비위 감찰 및 동향 보고 문건이 통째로 외부에 유출됐다고 29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라면박스 2개 분량에 달하는 문건들을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근무하다 지난 2월 경찰로 원대 복귀한 박모 경정이 외부로 무단 반출했고, 일부 정보 경찰들이 이를 복사·유통하는 과정에서 언론사에도 흘러들어간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한 경찰 관계자는 "정보분실 소속 일부 경찰관이 복사한 문건이 언론에 유출됐으며, 해당 언론이 이 문건을 근거로 관련 보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하지만 유출 의혹을 받는 박 경정은 "청와대 문건을 유출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이와 달리 현직 청와대 행정관이 공직기강비서관실의 문건을 검찰 직원에게 넘기고 검찰 직원이 이를 다시 경찰청의 정보요원에게 넘겼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또는 청와대 내부의 권력 암투설에 의해 문건이 유출되는 상황까지 이르렀다는 주장도 나온다.

그러나 청와대는 증권가 찌라시에 나오는 풍문을 취합한 동향 보고 수준의 문건에 불과하다고 해당 언론사를 검찰에 고소하는 등 강경 대응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