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책 첫 확인… 선전선동부 소속일 듯

공주 지위 넘어 北정권 핵심 실세 역할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의 공식 직급이 노동당 부부장인 것으로 27일 확인됐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 1위원장이 4·26만화영화촬영소를 방문했다고 보도하면서 수행자에 포함된 김여정을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으로 호명했다. 북한 매체가 김여정의 직급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여정은 김 1위원장의 촬영소 방문 수행자들이 김기남 당 선전담당 비서, 리재일 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 등이어서 선전선동부 소속일 것으로 점쳐진다. 선전선동부는 최고영도자에 대한 우상화와 체제 선전, 주민에 대한 사상교육을 관장하는 부서로 조직지도부와 함께 노동당의 양대 핵심 부서다. 통신은 김 1위원장의 수행자를 김기남, 리재일, 김여정, 김의순 당 부부장 순으로 호명했다. 또 노동신문이 이날 공개한 김 1위원장 현지시찰 사진에서 짙은 감색 치마에 카키색 '야전 솜옷'을 입은 김여정은 김 1위원장과 간부들의 대화를 들으며 활짝 웃는 등 활달한 모습을 보였다.

한편 김여정은 김 1위원장의 막전막후 조력자로 알려졌는 데 최근 결혼설이 제기되면서 남편의 신상에 대해 관심이 쏠린 바 있다. 이른바 '백두혈통'의 두번째 공주인 김여정의 정치적 영향력은 첫 공주였던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유일한 여동생 김경희 노동당 비서가 남편 장성택의 처형으로 몰락하면서 생긴 공백을 메우고 있다. 그러나 북한 전문가들은 김여정이 김경희 비서의 공백을 메우는 것을 뛰어넘어 국정 운영 전반에서 김정은 정권을 떠받치는 실세로 막중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했다.

김여정의 공식 행보는 단순히 3대 세습체제의 정통성을 상징하는 공주의 지위를 뛰어넘어 김정은 체제의 안정과 국정 운영의 핵심 실세로 역할하는 것으로 보인다. 올해 27세인 김여정은 지난 4월 김정은 집권 이래 처음 치러진 최고인민회의 제13기 대의원 선거 투표 행사 때 최룡해·황병서·김경옥 등 김 1위원장의 최측근 3인과 함께 그를 수행하며 권력무대에 공식 데뷔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