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베이트 등 '검은 거래' 의혹 주장도

"이명박 전 대통령 국정조사 증인 나와야"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한국가스공사가 해외자원개발에 6조원을 훌쩍 넘는 돈을 ‘묻지마’식으로 투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 2008년부터 지난해 6월까지 변변한 매뉴얼도 없이 약 6조4,000억원을 투자했다는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 국부유출 자원외교 진상조사위원회 소속인 이원욱 의원은 25일 가스공사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를 공개하며 이 같이 주장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가스공사는 해외자원 개발에 막대한 돈을 투자했지만 지난해 6월에야 자원사업 개발 매뉴얼을 제정했다.이 의원은 “가스공사 측은 매뉴얼이 나오기 전 자체적으로 만든 '투자사업 관리지침'을 참고했다고 하지만, 이는 지난해 12월에야 제정된 것으로 앞뒤가 맞지 않는 해명"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가스공사가 참고했다는 투자사업 관리지침은 지난해 6월 제정된 자원개발사업매뉴얼보다 늦은 12월 9일 제정됐다.

이 의원은 “결국 아마추어들이 묻지마 방식으로 6조원 넘게 투자를 한 것이다"면서 "앞으로 해외자원 개발과 관련해 가스공사가 참고했다는 지침 또는 평가 및 운영기준, 매뉴얼 등을 참고로 한 신규사업 19건에 대한 보고서 등이 규정에 맞게 제대로 작성했는지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같은 당 홍영표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자원외교 논란에 대해 "국민들이 '검은 거래'에 대한 의혹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투자 과정에서 정부는 에너지협력 외교지원협의회라는 정체불명의 단체를 만들어 의사 결정을 했고, 이 사업들이 많이 실패를 했다"며 "청와대나 산업통상자원부 이런 곳에서 압력을 넣었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검은 거래가 리베이트를 말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도 "그렇다"고 답했다.

그는 "이라크 유전 개발 과정에서도 투자를 성공시키면 주선한 사람에게 돈을 주는 제도가 있었고, 실제로 쿠르드 자치정부에도 2,800억원을 줬는데 이런 대가 지급이 상당히 불투명하게 이뤄지고 있다"면서 “국정조사를 통해 (이 같은 의혹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영민 해외자원개발 국부유출 진상조사위원장도 이날 "MB정부 실세들이 에너지협력외교지원협의회를 만들어 자원외교 사업을 주도하면서 특히 비공식 회의를 열면서 관련도 없는 산하 공기업에 비용을 부담시키고 호텔에서 회의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실질적인 총책임자는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 필요하다면 국정조사에 증인으로 출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