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내 4선 경력으로 대표적인 중도파인 김영환 의원이 문재인 의원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김 의원은 21일 차기 당권 도전이 유력한 문 의원을 겨냥, “지난 총선·대선의 패배에 책임이 있는 분이기에 전당대회에 불출마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각종 여론조사에서 문 의원이 당권에 가장 근접한 것으로 나타내고 있는데다 당내 주류 세력인 친노의 좌장인 점을 감안하면 김 의원의 이같은 주장은 적잖은 파장을 부를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문 의원이 나올 수 있고, 나오면 유력한 당권 후보가 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문제가 되는 것은 그렇게 됐을 때 우리 당이 통합하고 쇄신할 수 있겠는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문 의원은 (대선 패배 후) 당권을 갖지는 않았지만 서해북방한계선(NLL) 사태라든지 국정원 사태, 세월호 정국의 중심에 계셨던 분"이라며 "대통령 후보가 2년도 안 돼 당 대표가 된다면 (당의 쇄신은) 말짱 도루묵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는 새로운 야당의 모습을 보여야 하는 과제가 있다"면서 "(문 의원이 당권을 잡으면) 당이 쇄신한다고는 하지만 계파정치로 묶이게 될 것이고 친노 패권주의가 전면에 서게 될 것이고 투쟁주의 노선이 그대로 유지가 된다는 인상을 주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또 중도를 확장해야 되는 아주 절체절명의 상황 속에 있는데 그것이 다 도루묵이 되는 상황이 된다면, 총선·대선이 어려워지지 않겠는가. 그런 것을 우려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며칠 전에도 다른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문 의원이 스스로 불출마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는 "대권에 출마하시는 분이 총선 공천을 한다는 것은 불공정한 조건을 만들고, 총선 공천에 사활을 거는 결과와 당의 계파정치를 강화할 개연성이 크다"면서 "일단 출마한다면 전대는 친노 대 비노의 계파정치가 그대로 발현돼 전대에서 정책이나 이념은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후 문 의원이 당대표가 되면 친노 패권주의로 흐르게 돼 당의 쇄신은 기대할 수 없게 되는 것"이라며 "문 의원 자신은 쇄신의 의지를 얘기했지만, 국민은 친노에 의한 당의 장악으로 볼 것이다. 결국 지난 대선과 총선의 데자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전당대회 실패, 외연확장 및 총선·대선의 전도의 불투명으로 이어져 분당의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면서 "문 의원 불출마가 계파청산"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