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누리과정(3~5세 무상보육) 예산 지원을 둘러싼 여권 내 혼선과 관련해 새정치민주연합의 집중 공세가 이어졌다. 당 지도부는 앞다퉈 여권의 혼란상을 비판했으며 이 과정에서 문재인(사진) 의원은 청와대를 정조준했다.

문 의원은 21일 비대위원회의에서 누리과정 예산 문제와 관련해 "황당한 일이다. 교육을 비롯한 사회분야 정책과 예산을 통할하는 교육부총리의 체면이 말이 아니다"라며 "부총리 위에 원내부대표가 있을 리 없으니 그 배후에 청와대가 있을 것이라는 것쯤은 삼척동자도 알 일"이라고 청와대를 겨냥했다. 문 의원은 "해법이 뭔지, 도대체 어떻게 하자는 것인지 여당에 묻고 싶다"며 "보육 대란보다 청와대 눈치가 중요한가. 새누리당 눈에는 청와대만 보이고 국민은 보이지 않나"라고 질타했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도 "국회 교문위 여야 간사와 관계부처 장관(황우여 교육부 장관)까지 참여해 누리과정 예산에 5,600억의 국고를 보전키로 합의했는데 새누리당이 갑자기 없던 일로 하자고 한다"면서 "이는 집권당이 국회 권위를 떨어뜨리고 정치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문 위원장은 "오히려 (합의를) 적극 독려해도 시원찮을 판에 원내지도부 한 사람(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이 상임위 간사는 물론 주무장관인 부총리에게까지 호통을 쳤다니 이런 황당한 일도 있나"라고 개탄했다. 문 위원장은 "새누리당은 합의는 파기하면서 한 술 더 떠 여야 합의 정신을 살리고자 만든 선진화법을 들어 예산안 심사 기한을 지키라 하는데 기가 막히다"며 "누리과정 예산은 여야정이 이미 합의한대로 내년 예산에 반영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의 누리과정 예산 처리를 둘러싼 여권 내 혼란상과 관련, "새누리당 지도부가 여야 합의를 뒤집은 것은 자중지란의 모습"이라며 "교육 최고 책임자와 상임위 여야 간사가 숙의한 예산 합의를 실세라는 원내 수석부대표가 일언지하에 걷어차는 여당이 과연 제대로 된 당인가"라고 반문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내용을 가장 잘 아는 교육부총리와 상임위 여야간사가 합의한 대로 예산 편성이 이뤄져야 한다"며 "소위 실세 의원이라는 사람이 어딘가로부터 지침을 받아 아이들 밥그릇을 뒤집는 일이 있어선 안 된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새해 예산안 처리와 관련, "여야가 합의해 예산안을 처리하라는 건 국민의 명령"이라며 "새누리당은 상생 국회와 합의 국회를 만드는데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회 선진화법은 다수당의 일방적 강행 처리와 극한의 몸싸움을 방지하는 모두의 합의로, 그 핵심은 강행 처리가 아닌 합의 처리"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