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오는 24일 국민의 먹고 사는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한 '새정치 2탄'의 출발지로, 박근혜 대통령이 주창해온 '창조경제' 현장인 대전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방문한다. 자료사진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이 24일 대전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방문하며 본격적인 현장 행보에 나선다. 국민의 먹고 사는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한 '새정치 2탄'의 출발지가 박근혜 대통령이 주창해온 '창조경제' 현장이라는 점은 묘하다. 이 센터는 박 대통령이 창조경제 세일즈를 위해 지난달 직접 출범식에 참석한 곳이다.

이와 관련 안 고문 측은 "정부가 창조경제를 하겠다면서 대기업들에 벤처 육성을 떠넘기는 것은 아닌지, 여기에 참여하는 벤처기업들이 대기업에 종속될 우려는 없는지 검토해봐야 한다는 생각이 있었다"고 밝혔다. 벤처 육성은 한 군데에 집중시켜도 성공 여부가 불투명한 중요한 사업인데 지역에 역량을 분산시켜서 전국에 흩어놓는 일이 옳은가에 대한 문제 인식이 있었다는 것이다. 안 고문 측은 "창조경제를 바로잡기 위해 현장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는 게 안 고문 생각이고 이런 문제 인식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첫 행선지로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벤처 사업가 출신인 안 고문은 평소에도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창조경제 정책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보여 왔다. 한 사석에서 그는 "창업활성화는 미래를 위해 씨앗을 뿌리는 심정으로 하는 것인데 이상하게도 현재는 고용률을 높이려고 창업 활성화로 가고 있다"면서 정부의 창조경제 정책을 비판하기도 했다. 특히 안 고문은 "창조경제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은 맞지만 그 정책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방법에서 문제가 있다"고 주장해 왔다. 창조경제가 '구호'에만 그칠 수 있는 한계를 지적한 것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안 고문은 내달 8일에는 전문가 토론회를 열고, IT업계 대표 리더들과 좌담회도 갖는 등 창조경제 '저격수'로 본격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일회성 현장 방문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연계 프로그램을 마련해 입법으로 연결 짓겠다는 뜻도 두고 있다. 내년 2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내 주요 당권주자들이 두각을 드러내는 가운데, 안 고문은 장외로만 돌고 있다. 이를 두고 안 고문이 일단 당권에 대한 뜻을 접고 차기 대선을 향해 발걸음을 시작했다는 해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