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 "냉각탑 증기 관찰"

사진=KTV 방송화면 캡처
북한이 영변 핵시설 내 핵연료 재처리 시설을 6년 만에 재가동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됐는 주장이 제기됐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이 운영하는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는 19일(현지시간) 발표한 보고서에서 지난 4일 촬영된 위성사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핵연료에서) 플루토늄을 분리하는 건물과 남동쪽으로 접한 건물의 대형 냉각탑에서 증기가 관찰됐다"며 "지난 여름부터는 거의 활동이 관찰되지 않았다가 이번에 새로운 활동이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38노스는 "냉각탑의 증기가 유지보수나 시험 가동에 의한 것일 수 있지만, 재처리용 화학물질 제조 과정에서 생겼을 수도 있고, 따라서 본격적인 가동을 위한 첫 단계일 가능성이 있다"고 풀이했다. 차량의 움직임도 냉각지에 저장돼 있던 연료봉을 재처리 시설로 이동하는 일과 관련됐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봤다. 아울러 정기적인 단순 유지 보수 기간으로 보기에 10주는 지나치게 길다며 이 시간이 파손된 연료봉 일부를 원자로에서 빼어 다른 곳으로 옮기는데 쓰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38노스는 추정했다.

앞서 북한은 2007년 6자회담 합의에 따라 5㎿급 원자로와 함께 핵재처리시설, 핵연료공장 등을 폐쇄·봉인했으나 2008년 9월 봉인을 해제했고, 2009년 11월에는 사용 후 연료봉 8,000개의 재처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지난 9월 영변 5㎿급 원자로가 가동됐음을 확인했으며 이의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 북한의 상황은… 최신 화보 보기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