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24일 남측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선전포고'고 규정하며 절대로 용납하지 않겠다고 거듭 경고했다. 북한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조국통일연구원 백서'를 통해 "반공화국 삐라 살포는 국제법적 견지에서 볼 때에도 엄중한 위반 사항"이라며 "온갖 허위와 날조로 우리의 최고 존엄과 체제를 모독·중상하는 것은 사실상 선전포고"라고 주장했다.

백서는 "미국과 남조선 괴뢰들이 인간쓰레기(탈북자 지칭)들을 내세워 강행하는 삐라 살포는 철저히 조직적인 범죄이고 고의적인 전쟁도발 행위"라며 "우리 공화국을 삐라 살포로 어째 보려 하는 것은 어리석은 망상"이라고 지적했다. 백서는 또 대북전단 묶음에 미국 달러가 포함돼 있는 사실을 지적하며 "미국은 자기의 주권을 상징하는 달러가 모략 소동에 악용되는 데 대해 치욕을 느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대북전단 살포와 북한 정권 비판에 앞장서는 탈북자들의 실명을 직접 거론, 그들의 북한 내 경력까지 공개하며 이들이 "조국을 반역하고 도주한 죄도 모자라 반공화국 모략소동의 돌격대, 나팔수로 나서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북한은 최근 제2차 남북 고위급접촉의 전제조건으로 대북전단 살포 중지를 내걸고 우리 정부가 조처를 해야 한다고 연일 압박하고 있다. 앞서 23일에는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 보도를 통해 이달 25일로 예정된 국내 보수단체의 대북전단 살포가 강행된다면 "북남관계가 회복불능의 파국에 처하게 될 것은 물론 사태가 험악하게 번져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