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스케줄 따른 이슈선점 유혹 참지 못한 것"

연일 직격탄 날리며 '김무성 저격수' 존재감

홍문종(사진) 새누리당 의원은 23일 개헌 논란과 관련해 "김무성 대표께서 실수라고 말씀을 하시지만 판도라 상자를 너무 일찍 열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우회적으로 청와대의 의중을 대변했다. 대표적인 친박계인 홍 의원은 김 대표를 향해 연일 쓴소리를 날리며 '김무성 저격수'로서의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홍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김무성 대표가 그런 말씀(개헌 발언)을 해서 지금 대통령께서 상당히 난감하게 되셨다"며 "간곡히 당부를 하셨는데 또 그런 말씀을 했다"고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홍 의원은 "김 대표가 당 대표가 되기는 했지만, 그래도 절대적인 지지를 얻어서 된 것은 아니다"라며 "아마 대표로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고, 또 차기 대권 스케줄이나 그런 것들을 비추어볼 때 '이슈를 선점하는 게 중요하다'고 주변에서 말씀을 하셔서 그 유혹을 참지 못한 것이 아닌가"하며 비판했다.

홍 의원은 김 대표가 차기 대권을 염두해두고 있다면 개헌 발언이 독이 될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라며 "그래서 지금 당내에서 많은 분들이 비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와 여당이라는 것은 호흡을 맞춰서 가야 하는 수레의 양 바퀴"라면서 "속도나 방향이 잘 맞지 않으면 굉장히 어려운 결과를 초래한다는 건 너무나 뻔한 사실"이라며 김 대표가 국정 혼란을 초래했음을 강조했다.

여당 대표가 청와대 앞에서 당당하게 제 목소리를 낸다며 격려하는 분들도 있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선 "야당은 그렇게 얘기할 수 있겠고 이 정부가 성공하는 걸 원치 않는 사람들은 그렇게 얘기할 수 있다"고 일축했다. 이어 "지금 당내에서도 많은 분들이 개헌론 자체를 반대하기보다는 시기적으로 저 역시도 계속 그런 말씀을 드렸다"며 "지금 민생법안 굉장히 중요할 걸 다 수습한 다음에 내년 겨울에도 아무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표가 말하는 개헌론에 대해 기본적으로 동의하는 분들이 많이 있지만 각론에서 반대하는 많은 사람들의 의견들을 아직 수렴하지도 않았다"며 "새누리당에서는 4년 중임제 또 심지어는 내각제 이런 얘기들 하시는 분 있다. 이원집정부에 대해서는 지금 얘기하는 분이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소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가) 대통령과 같이 가야 대권을 생각하고 계시든, 정치적 리더십을 생각하고 계시든, 그 리더십이 확고해지지 않을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