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세 외교부 장관. 사진=방송화면 캡처.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22일(현지시간)존 케리 국무장관이 비핵화 실현을 전제로 주한미군 감축 가능성을 언급한 데 대해 "먼 훗날 비핵화가 실현되는 국면에서 논의될 문제"라고 잘라 말했다. 방미 중인 윤 장관은 이날 커트 캠벨 전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에 대한 수교훈장 수여식을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존 케리 장관의 이야기는) 북한이 조속히 비핵화에 나서도록 촉구하는 의미"라고 밝혔다.

북측이 미국인 제프리 에드워드 파울을 석방한 것을 계기로 비핵화 협상이 재개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북한의 태도에 큰 변화가 있다고 단정하기 힘들다"며 "미국 당국자들도 현 정책에 변화가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장관은 "특히 한·미·중이 북한문제를 놓고 이렇게 단합된 적은 없었다"고 평가하고 "북한에 대한 중국의 태도가 많이 바뀐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일 정상회담 성사와 관련해서는 "그냥 악수만 하러 만나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여건이 조성되지 않는 상태에서 회담만 한다면 상황만 악화될 수 있다"면서 "일본이 군대 위안부 문제에서 분명히 성의있는 조치를 보이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아베 정권이 과거사 문제를 대하는 태도는 매일 매일, 매주 매주 후퇴하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앞서 케리 장관은 이날 독일 베를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몇 주, 몇 달간 상황이 발전해 북한이 비핵화 회담에 복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비핵화 등에서 진전이 이뤄지기 시작하면 위협 자체가 축소될 것이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의 미군 주둔 수요를 감축하는 절차를 시작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