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소식통 "고의든 실수든 누군가 줄줄이 죽어나갈 것"

북한 당국이 김정일 생가(生家)라고 주장하는 '백두밀영 고향집'이 불에 탄 것으로 알려졌다.(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
지난 14일 북한 양강도 삼지연군에서 발생한 화재로 북한 당국이 김정일 생가(生家)라고 주장하는 '백두밀영 고향집'이 불타 북한 당국이 발칵 뒤집힌 것으로 알려졌다.

양강도 소식통은 21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삼지연에서 발생한 화재가 백암군까지 확산되면서 국가적으로 비상으로 걸렸다"면서 "백두밀영 고향집을 비롯한 백두산지구 혁명사적지 대부분이 타버렸다"고 말했다. 그는 "양강도 10군단, 국가안전보위부, 도(道) 인민보안국 등에 비상이 걸렸다"면서 "화재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중앙당 간부들까지 파견 나왔다"고 전했다.

백두산지구 혁명사적지는 김일성 생가로 알려진 평양 '만경대고향집'과 함께 북한 당국이 대대적인 성역화 작업에 나선 곳이다.

북한 당국은 김정일이 1942년 2월16일 밀영에서 김일성과 김정숙의 장남으로 출생했다고 공식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김정일의 출생지와 출생연도는 북한 발표와 다르다는 게 정설. 김정일은 1941년 2월 16일 러시아 하바로프스크 근교 브야츠크에서 태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김정일이 김일성의 후계자로 내정된 1974년부터 그의 출생연도를 1941년으로 홍보하다가 후계자로 공식 추대된 2년 뒤인 1982년 김일성의 70회 생일 때부터 1942년으로 선전했다.

북한은 1970년대부터 '백두밀영 고향집'을 혁명사적지로 조성했고, 김정은 3대 세습 이후에는 백두산지구 혁명사적지를 '백두혈통'의 근원지로 선전하고 있다. 북한에 따르면 백두산 지구에는 김일성의 1930년대 항일운동 행적이 가득하다. ‘청봉숙영지’를 비롯한 숙영지(군대가 병영을 떠나 묵는 장소)가 일곱 개 있다. 백두산 밀영에는 김정일이 출생했다는 ‘귀틀집’이 있고, 김정일 생모 김정숙이 사용했다는 '3호 밀영'도 있다. 김일성이 사용했다는 '사령부 귀틀집', 경위대 대원들이 사용했던 '경위대병실'도 혁명사적지로 관리돼 왔다.

이와 관련해 소식통은 "삼지연군에는 백두산 답사생들의 숙영소인 '근로자각' '소년단각' '대학생각'이 있는데, 불길이 여기까지 번졌다면 모두 타버렸을 것"이라면서 "혜산, 삼지연, 대홍단 등 양강도 지역은 모두 긴급한 상황으로, 기관 기업소별로 작업구간을 지정받아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현지 상황을 전했다.

그는 혜산시는 물론 보천군, 운흥군, 백암군, 신파군 등 인근 지역 주민이 산불진화에 모두 동원되고 있다면서 “가을이라 공기도 건조하며 낙엽도 말랐고, 바람까지 세차 (진화)작업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불이 난 지 며칠이나 지났는데도 불길이 수그러들지 않는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벌써부터 주민들 사이에서는 '이번 화재가 고의든 실수든 누군가 줄줄이 죽어나갈 것'이라는 말이 돌고 있다"면서 "방화라면 국가적인 반동이 등장했다는 점에서 큰 문제고, 방화가 아니라 하더라도 국가 중요 사적지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역시 큰 문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법 일꾼 사이에는 이번 일은 한두 사람이 책임질 수준이 아니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면서 "도당 간부들은 집에 들어가지도 못하고 현장에서 숙식을 하면서 불끄기를 주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