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 놓고 MS간 힘겨루기 양상

김문수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장은 22일 "욕을 먹는 국회의원들끼리 총리, 장관자리를 나눠 갖는다면 국민이 용납을 하겠느냐"며 개헌 논의에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김문수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장은 22일 정치권의 개헌 논의 움직임에 대해 "욕을 먹는 국회의원들끼리 총리, 장관자리를 나눠 갖는다면 국민이 용납을 하겠느냐"며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동국포럼 2014'에서 한국 정치의 현실과 미래라는 주제의 강연을 통해 개헌과 관련 "우리 국민은 자신들이 직접 (지도자를) 뽑고 싶어 한다"면서 "5년 단임제가 나쁜 것만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사실상 개헌을 반대한 '호헌론'이다.

특히 김 위원장은 "내각제나 이원집정부제나 같은 것으로, 대통령보다 국회의원들이 더 욕을 먹는 현실에서 의원들이 뽑는 총리나 장관을 국민이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김무성 대표가 지난주 중국 방문길에서 연말 개헌 불가피론을 거론하며 권력구조 개편의 방향과 관련해 오스트리아식 이원집정부제를 예시한 것과 정반대의 의견 표명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두 사람이 이른바 '문무합작'이라고 불리면서 의기투합 하려던 모습에서 파열음을 내기 시작하는 쪽으로 기류가 변화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김 위원장이 김 대표를 견제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작심 발언을 한 것이라는 얘기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 측은 "대선도 많이 남아 있는 상황에서 경쟁관계로 엮는 것은 의미없는 일이며 두 사람의 관계는 현재 당의 혁신을 위해 협력하는 동지적 관계"라면서 이번 김 위원장의 발언은 "(김 대표와 무관하게) 개인적인 소신을 피력한 것"이라며 논란이 확대 되는 것을 경계했다. 하지만 이러한 해명에도 불구하고 대권을 향한 동상이몽을 꿈꾸고 있는 두 MS(문수, 무성)의 관계는 필연적으로 깨질 수밖에 없는 운명이란 전망이 적지 않다. 그간 두 사람의 갈등설에 대해 양측은 '별다른 문제가 전혀 없는데 싸움을 부추긴다'며 언론 탓으로 돌리고 있지만 대권 가도 위에서의 힘겨루기는 계속 이어질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