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방위 국감, 곽 사장 정파성· 전문성 결여 문제 지적

야당 의원들 사퇴 요구… 곽 사장 "부적절 발언 사과"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21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국정감사에서는 곽성문(사진) 코바코 사장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집중 공세가 이어졌다. 곽 사장이 작성한 ‘친박(친박근혜)임을 명시한 자기소개서’를 놓고서다. 야당 의원들은 ‘정파적이고 정치적 성향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곽 사장의 사퇴를 촉구한다’고 공격했다. 이에 여당 의원들은 “친박 언급이 실수인 건 인정하지만 국감에서 사퇴를 논의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엄호했다.

문제의 자기소개서에는 곽 사장이 박근혜 대통령과의 개인적인 인연을 강조하며 ‘친박 그룹 일원으로 의정생활 4년 내내 박 대통령 만들기에 앞장섰고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위한 심정으로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라는 내용이 들어있다. 여기에 곽 사장이 스스로 친박에 치우친 인사라고 밝히는 답변을 해 논란이 더 커졌다. 곽 사장이 “코바고 사장에 누가 지원하라고 했나”라고 묻는 새정치민주연합 최민희 의원의 질문에 “제가 조언을 받고 친하게 지내는, 분류하자면 친박 의원들이다”라고 답한 것이다. 이는 곽 사장이 스스로 자신의 정치색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셈이어서 야당 의원들의 공분을 샀다. 미방위원장인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마저 곽 사장에게 “과거 정치적 성향이 어땠는지와 관계없이 지금은 공공성이 담보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자리에 있는 것”이라고 지적할 정도였다.

때문이 이날 국감은 곽 사장의 자질 논란으로 이어졌다. 전병헌 새정치연합 의원은 “사실상 지상파 방송의 생명줄을 쥔 방송광고, 즉 방송의 재원 공급을 맡은 분께서 저렇게 ‘친박 정권’의 성공을 위해 온몸을 불사르겠다는 자세와 태도를 가져서는 공영방송의 중립성을 이룰 수 없다는 게 상식적 판단”이라며 “국민은 공정방송을 보고 싶지, 친박 인사가 방송의 재원을 담보로 공영방송을 ‘종박’ 방송으로 만드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 더는 그 자리에 앉아있을 자격이 없다”고 사퇴를 촉구했다. 전 의원은 이어 “곽 사장이 위기 속에 빠진 방송 광고의 생태계를 변화시키면서 역량과 경륜을 갖춘 지식 있는 분이라면 정치적 성향이 있더라도 용납하겠지만 코바코의 일과 권한 등도 잘 모르는 등 기본적인 자질도 보이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당 우상호 의원도 "코바코의 존립이유는 공영방송에 대해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재원을 독립시키기 위한 것인데 대통령에게 우호적인 방송에 재원을 더 분배하고 아닌 방송은 압박하면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고 지적했다. 최원식 의원도 “공기업은 누구의 소유도 아니다”며 “대통령을 위하는 충정이 있다면 사퇴하는 게 맞다”고 요구했다.

야당 의원들은 오후 국감에서도 곽 사장의 해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오전 질의를 한 최민희, 우상호, 전병헌 최원식 의원 등은 곽 사장에 대해 “친박 실세와 상의해서 잘 해나가겠다는 답변 태도 어처구니 없다” “정치적 성향은 물론 코바코 이끌 적임자로서 자질이 부족하다” “위기 방송광고에 대한 비젼이나 성찰이 없이 친박 충성에만 관심 있다” 등의 지적을 하며 위원회 차원에서 곽 사상의 사퇴 입장을 조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오후 질의를 남겨둔 송호창 의원도 “친박 문제가 나오는데 공공성 다양성 공익성 실현이 목적인 공영 미디어랩으로서 민영 미디어랩사들과 선의의 경쟁을 펼칠지 의문이다”며 “앞으로 잘하겠다는 말에 신뢰감이 전혀 들지 않아 질의가 의미 없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반면 새누리당 의원들은 곽 사장을 은근히 보호하려 애썼다. 새누리당 민병주 의원은 “친박 의원 상의 발언은 정말 부적절했다”면서도 “거취 문제 논의는 추후 상의하고 국감을 이어가자”고 상황을 추스렸다. 류지영 의원도 “이 자리는 청문회 자리가 아니다”라며 “실수를 인정하고 있으니 사과를 받고 국정감사 질의를 이어가자”고 제안했다. 김재경 의원은 “야당 의원들의 주장대로 곽 사장이 코바코 사장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부적격자가 아니다”고 곽 사장을 두둔했다.

결국 오후 국감에서 곽 사장은 고개를 숙였다. 곽 사장은 “몇 가지 제 부적절한 발언으로 국감을 원활히 진행하지 못하게 된 점에 대해 우선 정중하게 사과 드린다"면서 “공직을 맡은 이상 앞으로 공적 활동에 제 개인적 의견이 영향을 미쳐선 안 된다는 여러 의원들의 지적을 명심하고 앞으로 그렇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곽 사장은 이어 “제 개인적인 소신을 너무 의욕적으로 강조했는데 깊이 반성하겠다”면서 “앞으로 이 문제로 의원들의 지적을 받으면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