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개헌 불씨 살리기…박지원 '김무성 지킴이' 자임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개헌론을 제기했다가 하루 만에 취소한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이 개헌론 불씨 살리기에 적극 나섰다.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사진) 의원은 "누구도 개헌 논의를 막을 수 없다"고 주장했고, 박지원 의원은 '김무성 지킴이'를 자임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은 20일 "국민의 대표이고 각자가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이 헌법을 논의하는 건 당연한 일로, 누구도 못하게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이날 비대위원회의에서 개헌 논의를 둘러싼 여권 내 논란과 관련해 "대통령이 국회 차원의 논의를 막는 건 월권이고 삼권분립을 무시하는 독재적 발상"이라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개헌의 당위성을 언급했다가 하루 만에 취소하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사과한 것에 대해 "정상적이지 않다"고 비판하고 "여당 대표는 대통령이 아닌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 의원은 박 대통령의 언급을 겨냥해 "그 배경에 있는 대통령의 개헌 논의 금지발언이 더 문제"라며 "유신 헌법 논의를 금지한 70년대 긴급조치를 떠올리게 한다"고 비판했다.

문 의원의 발언은 이 자리에서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개헌 필요성을 언급한 직후에 나왔다. 문 위원장은 "제왕적 대통령이라 해도 국회 개헌 논의를 틀어막을 수 없다"며 "김무성 대표의 개헌 해프닝은 결코 해프닝일 수 없다"고 말했다. 문 위원장은 "이는 현 대통령제의 한계를 대통령 스스로 드러낸 것으로, 이를 고치기 위한 논의는 이미 시작됐다"면서 "개헌추진 국회의원 모임이 있고, 국회의원 230명이 개헌 필요성에 동의한다는 걸 유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헌추진 국회의원 모임' 의 주요 멤버이기도 한 박지원 의원은 연일 김무성 대표를 치켜세우면서 개헌론 군불때기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당 비대위원인 박 의원은 20일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김 대표의 개헌 발언, 청와대 발끈으로 사과? 2보 전진 1보 후퇴 성공작!"이라며 "저와 얘기한 '정기국회 후 개헌론'의 봇물을 터지게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31명의 의원이 찬동하는 개헌을 반대하는 제왕적 대통령이기에 개헌의 필요성을 대통령께서 만들어주신다"며 김 대표에게 "훌륭한 정치인"이라고 '김무성 띄우기'에 나섰다. 앞서 박 의원은 김 대표가 '사과' 발언을 한 뒤인 지난 18일에도 트위터글을 통해 "김 대표는 대통령께 사과한 게 아니라 분명하게 정기국회 후 개헌 논의의 시작을 알리는 팡파르"라며 "치고 빠진 게 아니라 고수의 전략으로, 박 대통령의 개헌 공약만이라도 지키려는 충정"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