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일 관계 개선에 도움 안 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최측근이 "아베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를 또 참배할 것"이라고 밝혀 한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이 불투명해지고 있다.

아베 총리의 최측근인 하기우다 고이치 일본 자민당 총재 특별보좌는 지난달 30일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참배는 오는 11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 이후가 될 것"이라며 "총리로서 참배가 국익에 큰 손해를 끼친다면 시기를 불가피하게 조정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이는 중국의 눈치를 보는 동시에 자민당의 지지기반인 일본 내 우익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아베 총리는 지난해 12월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해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의 큰 반발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이에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2일 "우리 정부가 한일관계를 안정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기조를 갖고 다각적인 노력을 벌이는 시점에 이런 발언이 나오는 것은 결코 한일관계 개선 등 여러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강조했다.

노 대변인은 하기우다 특별보좌 발언 뿐 아니라 최근 여러 가지 일본 정계의 책임 있는 인사들의 문제된 발언이 많았다면서 "고노 담화가 의미가 없으며 새 담화를 발표해야 한다는 얘기도 있었고 요시다 세이지 증언이 마치 유일한 증거인 것처럼 이 증언이 허위로 드러났기 때문에 군위안부 피해의 본질인 강제성을 인정할 수 없다는 발언도 있었다"고 밝히며 최근 파문을 일으킨 발언들을 싸잡아 비난했다.

그러면서 노 대변인은 "특히 야스쿠니 신사는 A급 전범을 비롯해 전범을 합사하고 있고 과거 식민 지배와 침략전쟁을 미화하고 정당화하는 시설"이라면서 "작년 말 아베 총리의 신사 참배를 국제사회가 한목소리로 우려를 표명하고 비판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밝혔다.

한일 정상회담에 미치는 영향을 묻는 질문엔 "정상회담 개최를 위해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일본측의 진정성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