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일 박근혜 대통령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세월호 정국에서도 가급적 우회적인 말로 박 대통령을 겨냥한 적은 있지만 직접적으로 박 대통령을 꼬집은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이 때문에 정가에서는 문 의원이 차기 당권과 대권을 위해 이전과는 다른 적극적인 모습으로 변화를 꾀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먼저 문 의원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공안당국의 카카오톡 압수수색에 대해 “카카오톡이나 들여다 보는 것이 법치가 아니다”라고 운을 뗐다. 문 의원은 이어 “박근혜 대통령은 최근 세계 헌법재판관 회의에 참석해 법치를 바로 세워 달라고 당부했다”고 전제한 뒤 “그런데 대한민국의 헌법이 보장하는 사생활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지켜주는 것이 바로 법치”라고 강조했다. 세월호 정국에서 공안당국이 일부 정당 관계자들의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검열한 것을 놓고 강하게 비판한 것이다.

문 의원은 이어 “카카오톡 사찰은 공권력의 남용이며 사생활 침해다. 개인이 사용하는 카카오톡 감시는 졸렬하고 후진적인 처사”라고 이례적으로 강도높게 질타한 뒤 “즉각 중단하라”고 여권을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문 의원은 “새정치연합도 철저한 진사조사와 재발방지를 위해 당 차원의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철저한 대응을 주문했다.

여권과 박 대통령을 겨냥해 날을 세우며 정치적 대척점에 서는 한편, 대선 슬로건인 ‘사람이 먼저다’의 연장선상에서 인권문제만큼은 자신이 양보할 수 없는 현안이란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