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노-비노 대결 구도 관측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2일 사퇴함에 따라 당내에선 벌써부터 차기 원내대표 후보군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포스트 박영선 자리는 비대위에 당연직으로 참여하는 데다 내년 초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의 노선을 좌우하는 자리란 점에서 벌써부터 계파간 물밑 신경전이 한창이다.

유기홍 대변인은 이날 “비상대책회의에서 신기남 의원이 위원장인 원내대표 선거관리위원을 구성하기로 했다”면서 “선거는 오는 9일을 안 넘기기로 했다”고 단기 경선 방침을 밝혔다. 하지만 유 대변인은 정기국회 기간이라는 점과, 세월호법 국정감사 등 산적한 현안 처리가 시급하다는 점 등에서 합의 추대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그는 기자에게 “선거냐 추대냐를 결정하는 건 비대위의 권한이 아니다”라며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는 건 절차이고, 만약 후보군끼리 (단일화 등을 해) 의견을 모으면 합의 추대 형식을 띄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그러나 반쪽 임기라는 점으로 인해 내년 5월 공식 원내대표 선거를 노리는 의원들은 내키지 않을 수도 있다.

일단 차기 원내대표 후보군에는 지난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했거나 경선 과정에서 단일화에 합의했던 의원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친노에서는 노영민 의원이, 안철수-김한길계 등 신주류 그룹에서는 이종걸 의원이, 호남 출신인 3선의 우윤근, 주승용 의원이, 정세균계에서는 최재성 의원 등이다. 유인태 의원 역시 하마평에 오르고 있지만 차차기 원내대표에 출마할 것이란 관측이 대체적이다.

‘친노’ 노영민 의원은 경선이든 합의 추대든 유력한 차기 원내대표 후보다. 노 의원은 지난 대선 당시 후보였던 문재인 의원 캠프의 비서실장을 지내 대표적인 친노 인사다. 노 의원은 지난 5월에도 당시 후보였던 박 원내대표와 양강 구도로 접전을 벌인 바 있다. 충북 출신이자 재야 출신인 노 의원은 친노 진영과 민평련 등에서 적극 지지했다. 특히 친노계의 수장 문재인 의원이 이날 비대위에서 “세월호 특별법 협상에서 졌다. 패배를 인정한다”며 향후 세월호법 협상에서 공세적인 입장을 취할 것을 밝힘에 따라 차기 원내대표에 친노계 후보를 강하게 지지할 것으로 보여 노 의원의 경쟁력은 상당해 보인다.

김-안 전 공동대표계를 대표하는 4선의 이종걸 의원도 원내대표에 도전할 가능성이 크다. 이 의원은 박 원내대표가 이상돈 비대위원장 카드를 빼 들었을 때도 적극적으로 의원들의 의견을 모으고, 박 원내대표의 결단을 촉구하기도 했다. 여기에 차기 당권 경쟁을 두고 당내 친노계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온건 중도파의 행동이 요구되는 당 내 상황도 이 의원의 원내대표직 도전에 힘이 실리는 배경이다.

범친노이자 호남 대표성을 띄는 우 의원도 심상치 않다. 우 의원은 원내대표직에 난색을 표하고 있으나 그가 박 원내대표와 함께 세월호법 협상을 사실상 이끌어왔다는 점에서 남은 법안 처리도 책임질 수 있는 적임자라는 것이다. 하지만 세월호법 합의안에 대한 협상 패배 등 당내 평가와 유가족들의 반대는 넘어야 할 산이다.

‘정세균계’인 최 의원은 가장 젊은 주자로서 당내 강경파의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어 무시할 수 없는 후보다. 최근 호남 정치력 복원력을 주장해온 호남 출신 주 의원 역시 원내대표에 뜻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러 후보가 오르내리지만 결국 차기 원내대표 경선은 친노와 비노의 승부가 될 것이란 전망이 적지 않다. 사실상 단일 후보로 나설 친노 진영에 맞서 비노 진영도 어떤 식으로든 단일 후보 옹립에 힘쓸 가능성이 높다. 비노 입장에서는 차기 원내대표마저 친노가 차지하면 당권 경쟁이나 공천 등의 과정에서 입지가 좁아질 우려가 크기에 이같은 단일화 시나리오가 벌써부터 회자되고 있다. 만일 비노와 친노의 단일 후보가 맞붙을 경우 결과는 예측불허다. 만일 비노 진영에서 단일 후보 옹립에 실패할 경우엔 아무래도 친노 후보가 유리해지는 건 분명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