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정청래·은수미 의원 트위터/추미애 의원 페이스북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을 극심한 내홍으로 빠뜨리게 한 세월호특별법이 지난 30일 극적으로 타결됐다. 하지만 세월호 유가족과 당내 강경파 의원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아 세월호법 제정 진행 과정에서 난항이 예상된다. 특히 심각한 내홍 속에 '문희상 비대위' 체제가 출범했지만, 세월호법 합의를 계기로 당내 강경파의 '지도부 흔들기'가 다시 나타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실제 당내 일부 강경파 의원들은 전날의 여야 합의를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정청래 의원은 30일 트위터를 통해 "세월호법을 협상하라고 했더니 정부조직법 혹 하나 더 붙여 나왔다"며 "8·19 합의의 리바이벌이 되었다"고 비판했다. 은수미 의원 역시 "성희롱법 제정과정에 여성 빼면 안되고, 흑인인권법 만드는 데 흑인 빼면 안되듯, 세월호 진상규명에 유족 빼면 안 된다"면서 "그런데 특검추천에 유족 빼고, 정부조직법과 세월호 특별법을 연계한다"고 트위터를 통해 목소리를 높였다. 사실상 여야 합의를 이룬 당 지도부를 공격하는 것이다.

차기 당권 주자 중 한명인 정세균 의원은 1일 기자들과 만나 "내 주장은 국회가 할 건 하면서 한편으론 잘 싸우자는 거였는데 어제 보기엔 내가 주장하는 쪽으로 된 게 아니라 일단 매듭하는 쪽으로 갔다"며 협상 결과에 아쉬움을 토로했다. 정동영 의원은 이날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세월호 특별법 3차 합의안은 유가족을 외면하고, 박근혜 대통령의 가이드라인을 충실히 따른 '야당판 참사'"라며 "세월호 협상 국면에서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처음부터 끝까지 무능하고 무책임했다. 이번 비대위 결정은 그 완결판이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추미애 의원도 역시 페이스북에 "속임수 정치에 낯을 들 수가 없는 날"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는 언급도 안 하면서 마치 남의 나라 이야기하듯 국회를 조롱하고 야당을 국정파트너로 여기지 않았음에도 야당은 국회 등원을 결정했다"는 글을 남겼다.

강경 입장을 주도했던 친노계도 가만 있지 않았다. 김경협 의원은 "이런 법으로는 진상규명이 어렵고 특검도 무산될 것"이라며 "이런 합의를 하나마나한 합의라고 한다"고 트위터를 통해 심정을 밝혔다. 더 나아가 김 의원은 박영선 원내대표에게 직접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았다. 박 원내대표가 자신의 트위터에 "이 세상에서 가장 슬픈 법. 세월호 특별법이 참 슬프게 타결됐다. 이 땅에서 약자의 서러움과 눈물을 닦아주는 일이 이렇게도 힘든 것인지…"라고 적은 글에 대해서도 "그렇게 슬픈 법에 왜 합의하셨습니까. 차라리 결렬선언하는 게…"라는 댓글을 달며 여야 합의 자체를 평가 절하했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의 퇴진을 주도했던 당내 강경파 의원들은 이미 '박영선 흔들기'에 나선 모습이다. 박 원내대표가 세월호법 수습에 노력한 뒤 그 결과에 관계없이 사퇴한다는 조건으로 당에 복귀했기 때문에 하루 빨리 사퇴해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당 중진들을 중심으로는 박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유보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 같은 이유로 당분간은 박 원내대표가 자리를 유지한 채 협상을 주도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지만 당에서는 차기 원내대표 후보군의 이름이 거론되는 등 실질적인 압박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세월호법은 곡절 끝에 합의됐지만 새정치연합에겐 내홍의 불씨가 여전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