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유가족 비판 집중… 중앙·동아, 국회 정상화에 초점
경향, 정부·여당 강경론 비판… 한겨레, 미완의 타결 부각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여야가 9월 30일 타결한 세월호특별법 3차 합의안에 대해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거부하는 입장을 밝힌 것을 놓고 보수 언론과 진보 언론은 다른 시각에서 접근했다. 특히 조선일보와 경향신문은 유가족의 반발에 대해 정반대의 시각으로 분석해 세월호를 둘러싼 진영 간 입장 차를 실감케 했다.

같은 보수 언론인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의 접근법도 약간씩 편차를 보였다. 조선일보는 유가족 거부에 대한 정면 비판에, 중앙일보와 동아일보는 세월호법 합의에 따른 국회 정상화에 초첨을 맞췄다. 진보 언론인 한겨레와 경향신문도 유가족의 동의를 얻지 못한 점을 강조하는 점에선 같았지만 여야와 정부에 대한 비난 강도에서 조금 차이가 났다.

조선일보는 1일자 신문에서 유가족이 세월호법 합의안을 세번째로 반대한 점을 1면과 2면을 통해 집중적으로 다루면서 유가족에 대한 비판 수위를 끌어올렸다. 1면 톱에서는 아예 ‘세월호법 여야 합의, 유족들 세번째 거부’라고 제목을 달아 유가족 비판 입장을 명확히 드러냈다. 2면에서도 ‘유족들 거부에 지나치다 비판론… 야당도, "합의안 양해를"’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는 ‘유족의 반발이 지나치다’ ‘유족들이 도가 넘었다’ 등의 인터넷 댓글 내용을 다뤘다.

조선일보는 이날 ‘여야 합의 또 걷어찬 세월호 유족, 국민 인내의 한계 넘었다’는 사설을 통해 “단원고 유가족 중 일부 강경파가 반정부 집회를 이끈 단체들과 함께 움직이면서 정권 투쟁만 외치고 있다”며 유경근 가족대책위 대변인이 정의당 당원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또 “세월호 일반인 유가족은 여야 합의를 환영했다”면서 “우울한 세월호 국면에서 벗어나고 싶어하는 국민의 심정을 헤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앙일보와 동아일보는 유가족 비판에 초점을 맞춘 조선일보와는 약간 거리를 두며 국회 정상화를 환영하는 데 집중했다. 중앙일보는 1면에 ‘야당이 돌아왔다’는 제목의 기사를 배치해 ‘식물국회’를 벗어난 국회의 모습을 부각시켰다. 중앙일보는 4면에서는 당내 일부 강경파를 제압한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을 주목했고, 5면에서는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가 '의회정치를 복원한 주역'이라고 치켜세우기도 했다. 중앙일보는 다만 사설을 통해 "여야가 특검 후보 4명을 추천하기로 합의한 것은 특검법에 어긋난다"면서 보수적인 입장에서 여야 합의의 문제점을 거론했다.

동아일보는 1면과 3면을 통해 151일 만에 야당이 국회에 돌아와 산적한 민생법안 처리가 가능해졌다고 반겼다. 4면에서는 ‘식물국회’를 끝낸 의원들의 소회를 다룬 기사를 내보내기도 했다. 사설에서는 "유족이 여야 합의를 거부하고 나선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한마디 지적한 뒤 국회 파행 재발 방지를 강조했다.

반면에 경향신문은 ‘또 유족 빠진… 미완의 타결’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1면 톱에 게재했다. 경향신문은 이 기사를 통해 유가족의 반발을 강조하며 “청와대와 여당 강경파들의 강경론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그러면서 3면과 4면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30일 여야 유가족의 3자 회동을 앞둔 시점에서 여당에 또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당일 절충점을 찾아가던 여야 협상에 찬물을 끼얹었다”며 “다시 여당 강경파가 힘을 얻어 협상의 막판 돌파구를 막았다”고 비난의 강도를 높였다. 5면에서는 여야의 3차 합의안을 보면 세월호 진상조사위 특검후보추천위에 친여 인사가 과반을 이루게 됐다고 지적했다.

사설에서도 “박 대통령의 가이드라인인 2차 합의안이 관철된 특별법을 만드느라고 극심한 갈등을 겪고, 유가족들이 처절한 싸움을 벌여야 했는지 허탈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앞으로도 여당이 유족의 동의를 존중하지 않고 특검 추천권 강화를 무력화할 것”이라며 “세월호 참사의 명확한 진상과 책임 소재를 밝혀낼 수 있을지 회의적”이라고 비관적 전망을 밝혔다.

한겨레는 유가족의 동의를 얻지 못한 합의안의 문제점을 짚기도 했지만 비판의 톤은 경항신문보다 강하지 않았다. 한겨레도 이날 1면에 ‘여야, 유가족 반발 속 세월호법 합의’라는 기사를 실었다. 3면에서는 야당이 이번 합의를 번복하기 보다는 유가족 설득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하는 내용을, 4면을 통해서는 유족이 이번 합의안에 반대하는 이유 등을 다뤘다. 사설에서도 “유가족 동의 없는 아쉬운 특별법 합의는 첫걸음을 뗀 것에 지나지 않으며 진상규명을 할 수 있는 틀을 갖춘 것에 불과하다”며 “여야 모두 처절하게 반성하고, 필사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