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인사 인선 절반 이상 완료… 25일까지 마무리될 듯"

김문수 與보수혁신위원장
김문수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장은 23일 혁신위원 인선과 관련 '친박 배제' 논란이 나오자 "저는 제가 대표적인 친박이라고 생각한다"며 응수했다.

당내 혁신위원에 임명된 10명이 대부분 친이·비박계로 구성돼 친박 진영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한 반박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혁신위원장 임명 후 처음으로 여의도 국회를 찾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계파보다는 혁신을 위한 모임을 자발적으로 만들어 열심히 활동하는 분을 중심으로 혁신 동력을 마련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김무성 대표와 의견 일치를 봤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혁신위 권한을 둘러싼 김 대표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권한에 대한 갈등, 방향에 대한 갈등은 전혀 없다"며 "김 대표와 저는 '문무합작'을 통해서 앞으로 여야 간에도 다 합작을 해서 국민이 바라는 정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완전히 의견이 일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일부 혁신위원이 개헌을 주요 의제로 다루겠다는 계획을 밝힌 데 대해서는 "개헌 문제를 여기에서 본격적으로 주요 의제로 상정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고 부정적 의견을 밝혔다.

이어 김 위원장은 "적어도 개헌이 되려면 국민적 합의가 있어야 하는데 국민이 지금 개헌하라는 것이 아니라 정치권이 바뀌고 정치혁신을 하라는 것"이라며 "정치 혁신의 핵심은 국회를 조금 제대로 바꾸라는 것 아니냐"고 강조했다.

또 혁신위 내부에서 김 위원장의 '사회적 약자층 100% 비례대표 공천' 언급에 대한 비판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만남이나 회의가 없었기 때문에 소통의 부족으로 오해가 있을 수 있지 않겠느냐"라며 "잘 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혁신위원 중 외부 인사 인선은 절반 이상 완료했고, 오는 25일 최고위원회의 전에 혁신위 구성을 끝내겠다는 뜻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외국에 계신 분들은 늦어지고, 또 정치적인 자리로 받아들여 가족 또는 회사와 상의하겠다는 사람도 있다"면서 "목요일(25일)까지는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제안을 받은 외부 인사가 고사하거나, 최고위를 비롯한 당내에서 거부감을 표시할 경우 최종 인선은 이번 주를 넘길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