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에서 '문희상호'를 공식 출범시키면서 세월호특별법 타결에 돌파구가 마련되는 것 아니냐라는 기대감이 들었지만 어째 해결은커녕 점점 꼬여가는 양상이다. 여야 대표가 만났지만 출구를 찾지 못해 교착정국의 장기화 우려를 낳고 있다.

야당의 협상 파트너인 박영선 원내대표의 당내 입지가 대폭 줄어들었고 이에 따라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역시 운신의 폭이 좁아지면서 여야 대표들의 역할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하지만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문희상 새정치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은 협상의 전권을 양당 원내대표에 맡기는 원칙을 강조하면서 여전히 거리를 뒀다.

앞서 문 위원장은 지난 21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달 말까지 유족들이 양해하는 법안을 합의할 수 있도록 (여야 대표 회동 등) 모든 채널을 다 동원하겠다"고 밝히면서 "세월호법 타결 복안이 있다"며 직접 협상에 나설 듯한 강한 의지를 보였던 것을 비교하면 며칠새 상당히 후퇴한 모습이다.

문 위원장은 23일 비대위 공식 출범 후 첫 외부 행보로 현충원을 참배했다. 하지만 이날 세월호법 협상을 위한 움직임은 전혀 보이지 않았다. 게다가 야당 내에선 비대위 인선 문제와 전당대회 모바일 투표 여부 등을 놓고 잡음까지 격화되고 있다. 모처럼 확보된 야당 측의 세월호법 타결의 동력이 점점 상실돼 가는 형국이다.

박 원내대표도 최근 세월호법 관련 발언을 자제하고 민생경제와 복지, 부자 감세 등 다른 현안에 집중하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마포구 성산종합사회복지관에서 현장원내대책회의를 열고 복지관 내 경로당을 방문하는 등 민생 행보에 집중했다. 앞서 현충원을 찾은 후 기자들을 만나서도 이 원내대표와의 회동에 대한 질문에는 대답을 하지 않았다.

이 원내대표는 전날 가진 당 대표 간 회동에 대해 "국회 정상화를 위해 뜻을 같이한 점을 높이 평가한다"면서도 "상대 당 (박영선) 원내대표의 지위가 불안정한 상태에서 협상이 잘 되겠나 하는 걱정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세월호법은 야당이나 유가족 입장이 통일이 안 돼 조정하는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세월호법과 민생법안) 투트랙으로 가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원내대표는 "야당의 입장이 무엇인지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확실하게 말씀해주셔야 한다"며 야당 새 지도부의 분발을 촉구했다.

현재 세월호 가족대책위의 입장에 별다른 변화가 없고, 여당도 '양보론'에 대해 선을 긋고 있는 상태다. 양당 원내대표 간에도 구체적인 회동계획은 잡혀져 있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실질적인 협상이 재개되기까지는 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