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문희상(왼쪽) 비대위원장과 박지원 비대위원.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과 박지원 비대위원 사이에 묘한 기류가 형성됐다. 문 위원장이 차기 전당대회에서 모바일 투표 재도입을 시사하자 박 위원이 강력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는 차기 당권을 놓고 친노 진영과 비노 진영의 갈등이 노출된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박 위원은 22일 자신의 트위터에 “모 언론에 문 위원장이 '(차기) 전당대회 모바일투표 문제 없다'고 말했다고 보도됐다”며 “문 위원장에게 공사석에서 발언을 조심하라 말했다”는 글을 올렸다. 박 위원은 이어 “(모바일 투표)는 문제가 없는 게 아니라 가장 큰 문제”라면서 “특히 비대위에서 논의도 안되었는데 비대위가 출범하자마자 이런 시비가 시작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이 이례적으로 문 위원장에게 경고를 보냈다고 공개한 데는 전날 문 위원장이 한 언론과 인터뷰한 내용 때문으로 보인다. 문 위원장은 ‘(전당대회) 모바일 투표를 놓고 비노 진영이 반발하고 있다’는 물음에 “모바일 투표가 문제 있는 게 아니다. 개표 확인 작업이 까다로운 점 등을 보완한다면 전 국민에게 한꺼번에 뽑아달라는 일처럼 간단명료한 게 어디 있느냐”고 답했다. 사실상 모바일 투표 재도입 가능성을 시사했다는 분석이다.

모바일 투표는 전당대회와 관련한 가장 큰 쟁점이 되어 왔다. 당원 외에 일반 국민이 당내 선거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간 모바일 투표는 친노 그룹에 유리하게 작용되어 온 게 사실이다. 실제 2012년 민주통합당 창당 전당대회에서 한명숙 대표 선출과 그 해 6월 전대에서 이해찬 대표의 선출, 나아가 대선후보 경선에서 문재인 후보가 승리한 데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친노 진영에게 유리한 모바일 투표가 도입되면 당원·대의원 조직력에서 상대적으로 강한 비노 진영은 불리한 셈이다. 특히 친노계의 수장인 문 위원장과 비노계의 박 위원은 차기 당권 주자군으로 거론되는 인물들이다. 구 민주계를 대표하는 박 위원이 문 위원장의 모바일 투표 발언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