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당의 혁신을 위해 출범을 준비하는 당 보수혁신위원회가 첫 회의도 하기 전 곳곳에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김 대표가 경기지사를 지낸 김문수 위원장을 비롯해 위원들도 소장·개혁파를 중심으로 인선을 꾸려가자 당의 주류인 친박근혜계가 제동을 거는 모습이다.

친박 중진인 유기준 의원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혁신위원을 선정하기 전에 미리 당내에서 충분한 상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면서 “새누리당 혁신위원회는 혁신의 대상이자 주체이기에 당내 공감을 얻지 않고서는 올바로 된 혁신을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이 같은 공감을 형성하지 않으면 혁신의 객체로서 혁신안을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겠느냐”라면서 “혁신위원을 인사할 때부터 당에 의논을 하지 않으면 옳게 혁신이 될 수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고 전혀졌다. 유 의원은 또 “외부인사들을 영입한다는데 당의 정강정책에 부합하고 국민의 여론에 맞춰 혁신할 수 있는 사람을 선정해야 한다”고 주문하면서 인선을 미리 상의해 달라며 김 대표를 겨냥했다.

유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이 전해지자 당내에선 친박 진영이 비주류 중심의 혁신위 인선에 대해 갖고있던 불만이 결국 표출된 것이란 지적이 나왔다. 유 의원이 총대를 멨다는 얘기다. 앞서 지난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도 혁신위 인선을 의결하는 과정에 친박 인사들을 중심으로 일부 지도부에서 “상의를 했으면 좋지 않았겠느냐”고 의견을 제기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비박계 일색인 혁신위가 향후 인선에서부터 성과물을 내기까지 적잖은 고비가 있을 것이란 관측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