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왼쪽) 비상대책위원장과 세월호 유가족 '유민아빠' 김영오씨가 세월호법과 관련해 전화통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료사진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과 세월호 유가족 ‘유민아빠’ 김영오씨가 21일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해 전화통화를 한 것으로 알려져 둘 사이에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문 위원장 측은 22일 <데일리한국>에 “유민 아빠와 전화 통화를 해 유가족을 위로하고 진상규명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고 밝혔다. 그는 "유가족은 현재 세월호 사건이 점차 잊혀져 잊혀져 가는 데 대해, 또 정치권에서 소홀히 하는 것 같다는 것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면서 “문 의원장은 이에 대해 세월호 사건은 박근혜 대통령이 국가개조를 언급할 만큼 심각한 사건이기 때문에 진상규명이라는 목적을 최우선으로 두고 여야협상에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김씨에게 “도와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진 것에 대해 이 측근은 “유가족 대표단의 의중을 꾸준히 듣겠다는 의미였다”면서 “현재 진상조사위에 기소권과 수사권이 아니면 안 된다는 양자택일 주장이 만연한데 이도 유가족의 입장에 반하지 않으면서 협상을 통해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김씨도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문 위원장이 저희(유가족)를 믿고 힘써서 세월호법 제정을 위해 같이 하겠다는 말을 했다”며 문 위원장과 통화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김씨는 “수사권과 기소권 주장은 기존과 변함 없을 것”이라면서도 “특별법에 수사권, 기소권을 부여하지 않으려면, 특검을 통한 수사권과 기소권에 준하는 다른 법안이라도 제시해서 저희한테 양해를 구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정치권에서는 이 같은 두 사람의 소통을 의미심장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문 위원장 측이 이날 김씨와의 대화에 대해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지만 실제로는 더 깊숙한 이야기가 오갔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실제 문 위원장 측도 “문 위원장은 여야 합의에 따른 협상을 항상 강조해왔다"면서 “여러 방안을 생각하고,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위원장이 앞서 수사·기소권 부여 방안만을 고집하지는 않겠다고 밝히며 유가족에게 최소한의 양해를 구한 것도 이 맥락으로 보인다.

유가족 측의 입장 변화 조짐도 눈에 띈다. 유민 아빠를 비롯해 유가족 대책위 관계자도 이날 “최근 상황을 고려해 세월호법에 대해 논의해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그간 진상조사위에 수사·기소권 부여를 유일 안으로 제시했던 유족의 입장이 다소 완화된 쪽으로 선회한 것 아니냐는 뜻으로 풀이된다. 유가족의 입장을 전적으로 지지했던 문재인 의원의 다소 누그러진 태도 변화도 마찬가지다. 문 의원은 이날 처음으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새누리당이 특검 추천권과 관련해 양보된 안을 내놓는다면 유족을 설득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야당 내부에서는 여전히 "장기전으로 가더라도 유가족의 뜻을 대변해야한다"는 강경 의견이 만만치 않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