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인 문재인 의원이 22일 당 개혁을 위해 자신의 정치생명까지 내걸겠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첫 비대위 회의에서 "정치, 정당 혁신은 정치하는 목적이자 이번 비상대책위에 참여한 이유"라며 "여기에 내 정치생명을 내걸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의원은 "정치가 제 역할을 못하고 특히 우리 당이 야당으로서 역할을 제대로 못해 국민에게 정말 참으로 죄송스럽다"며 "우리 당은 더 이상 추락할 데가 없다. 여기서 일어서지 못하면 차라리 당을 해체하는 게 더 낫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이어 "우리가 건강한 야당으로 거듭나게 국민께서 성원해달라"면서 "민주통합당 창당 때, 대선 때, 대선 패배 후 비대위 때, 심지어 김한길 대표 시절에 이르기까지 거듭 약속한 혁신과제를 실천하면 된다"고 당 개혁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문 의원이 당 개혁에 정치생명을 언급하며 이례적으로 강한 톤으로 구상을 밝힌 것은 그만큼 당의 체질 개선이 시급하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자신이 이 문제에 주도할 것을 시사한 것이란 해석이다. 특히 다른 비대위원보다 먼저 당 개혁에 올인할 것을 밝힘으로써 향후 비대위 운영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보다 많이 반영시키겠다는 생각도 들어 있는 듯 하다.

세월호특별법 협상과 관련해서는 '유족의 양보'를 언급하기도 했다. 문 의원은 "세월호특별법은 유족들이 동의할 수 있는 데까지 가야 한다"면서도 "유족들이 수사권과 기소권을 양보하면 새누리당은 특검에 대한 신뢰를 어떻게 보장할 것인지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 이후 우리 당이 나서고 내가 나서서 유족을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문 의원이 세월호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주는 문제에 대해 '유족의 양보'를 언급한 점은 다소 의외다. 친노계의 수장인 문 의원은 세월호 단원고 유족들의 요구대로 특별법을 제정해달라며 김영오씨가 장기 단식에 들어가자 함께 단식에 동참하기도 했고, 친노계 의원들은 그동안 세월호특별법 협상에서 유족의 요구를 따라야 한다며 강력하게 주장해왔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문 의원이 그동안 고집해온 강경론에서 한 발 물러선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온다. 일각에선 친노계가 세월호법에 대해 강경일변도를 걸으며 비대위 구성 등 소기의 목적을 이룬 만큼 다소 유연한 자세로 '클릭 이동'하고 있는 것이란 분석도 있다.

어쨌든 문 의원은 당내 최대 계파인 친노 좌장이면서도 비대위 내부에서는 김근태 전 의원 부인인 인재근 의원을 제외하면 유일한 초선의원이다. 다선 중진인 정세균 박지원 의원들과 함께 비대위를 이끌면서 이들과의 관계 개선을 어떻게 해나가느냐 여부도 정가의 관심사다. 이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친노진영의 뜻을 비대위 전체에서 받아들여지게 한다면 문 의원은 명실상부한 친노의 대표주자로 향후 당권과 대권에 가장 강력한 도전자로 자리매김할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자칫 정세균 박지원 의원 등 노련한 정치인들에게 페이스가 말릴 경우 자칫 문 의원은 친노진영 내부에서도 배척받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문 의원에게는 정치생명을 걸만한 기회이자 정치생명을 잃을 지도 모르는 위기인 셈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