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무 복귀하며 원내대표직 정상 수행 의지

강경파 의원들, 즉각 사퇴 요구 주장 여전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
외부 비상대책위원장 영입 파문으로 칩거에 들어가는 등 벼랑 끝 전술로 맞섰던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탈당 의사를 철회한 후 당무에 복귀해 19일부터 정상적인 원내 업무에 들어갔다. 그러나 그의 원내대표직 조기 사퇴를 주장하는 당내 강경파들의 목소리가 여전해 시작부터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을 정조준하며 업무 복귀를 알렸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정권이 부의 대물림을 장려하는 '부자지킴이 정권'임을 명백하게 증명했다"면서 "정부가 기업 오너 자녀에게 1,000억원까지 상속세를 내지 않게 하고, 새누리당도 여기에 발맞춰 손자에게 교육비 명목으로 증여하면 1억원까지 증여세를 면제하는 법안을 발의했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박근혜 정권이 450조원이 넘는 사내유보금을 쌓아둔 재벌과 대기업에 세금 감면을 고집하면서, 서민의 등골만 휘게 하는 정책으로 적자를 메우겠다는 것"이라면서 "경제가 성장해봤자 결국 대기업, 재벌, 특권층이 성장의 득을 다 가져간다는 이야기"라고 비판했다. 그는 "오죽하면 경제성장 4%라는 목표 수치는 의미가 없고, 가계소득 성장 4%로 목표를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비등하는 실정"이라고 주장한 뒤 박 대통령의 캐나다·미국 순방과 관련해서는 "유례없는 독선과 아집의 소용돌이에서 정치에 대한 불신이 팽배한 가운데 외국에 나간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유엔 무대에서 세계적 인권 상황을 논하고 위안부 문제를 제기한다고 하는데, 세월호특별법을 실종시키고 서민증세로 나라 살림을 메우는 대통령이 어떻게 인권과 정의를 이야기할 수 있나"며 "거듭된 약속파기, 진실은폐 등 모든 것의 시작은 대통령이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원내 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이날 “전수조사를 통해 의원들의 동의를 받은 만큼 세월호 특별법을 제대로 마무리할 때까지 원내대표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라며 "당분간 흔들림없는 야당 원내대표로서의 역할에 충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록 원내 수속 부대표도 한 라디오에 출연해 “조기사퇴 의견은 소수였다”면서 “의원 대부분은 세월호법 마지막 수습 노력을 하길 바랐다”고 강조했다.

오히려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강경파의 조기사퇴 주장을 비판하기도 했다. 박 대변인은 자신의 트위터에 “의원들이 의정 활동을 하며 지역민들에게 매번 동의를 받는가"라고 반문하며 "비대위원장을 겸임하라, 혁신하라고 위임해놓고는 (이제 와서) 동의를 받으라고 한다. 자기 모순의 극치다”라고 적었다. 안민석 의원 역시 “박 원내대표는 계파와 맞짱 뜨고, 계파 해체를 요구하시라”면서 “침묵하는 수 십 명의 의원들이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 일각에서 응원을 보내고 박 원내대표 자신도 박 대통령을 겨냥해 비판 발언을 쏟아내는 등 의욕적으로 다시 업무에 임하고 있지만 앞길이 순탄해 보이지는 않는다. 당장 세월호법 합의를 위해 여당과 마주앉아야 하는데 이미 리더십에 큰 타격을 입은 만큼 협상 동력을 확보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같은 이유에서 강경파는 여전히 원내대표직을 조속히 내려놔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는다.

강기정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원내대표직을 사퇴하는 것이 내분 사태 수습에 도움이 되고 새로운 세월호 특별법 협상이나 여러 측면에서 전열정비에 더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두 번째 합의안에서 더는 양보없다는 청와대의 입장이 분명한 상황에서 박 원내대표가 협상을 진행한다는데 문제의식이 있다”고 밝혔다.

다른 강경파 의원들도 “박 원내대표가 사퇴 시기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면서 “모양새 있게 마무리할 기회를 주려는 것이지 사퇴 주장을 철회하는 것이 아니다”고 못박았다. 이에 더해 은수미 의원 등 일부는 여전히 “아예 세월호법에서 손을 떼라”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박 원내대표는 문 위원장 내정으로 지도부 공백도 없어진 만큼 의총에서 세월호법 협상 의지를 천명하고 의원들의 협조를 구할 계획이지만 강경파 의원들의 반발은 쉽사리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당 관계자 사이에서는 "박 원내대표가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재협상을 가져 세월호 합의안을 가져올 것이라고 보는 이들은 적다"면서 "결국은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원내대표 역할까지 맡게 되는 것 아니냐는 말들도 나온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어렵사리 당내 지휘봉을 다시 잡았지만 박 원내대표의 손아귀 힘은 여전히 약하기만 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