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증평 제13공수특전여단 예하부대에서 하사 2명이 포로체험 훈련 중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하루가 멀다하고 우리 군에서 사고가 빈발하고 있다. 잇따른 병사간 폭력 사망 사고에 이어 전날에는 육군 대장이 만취한 상태로 물의를 빚어 강제 전역되는가 하면 무리한 훈련 과정에서 2명이 숨지고 1명이 다치는 사고마저 발생했다.

2일 밤 11시쯤 충북 증평군에 위치한 제13공수특전여단 예하부대에서 포로체험 훈련 중 하사 2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다. 이들은 사고가 난 직후 군 부대와 소방 구급차로 청주의 한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이모(23) 하사와 조모(21) 하사는 끝내 숨졌다. 부상한 전모(23) 하사는 이 병원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은 뒤 일반 병실로 옮겨졌다. 병원 측은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 수 없으나 질식사로 추정된다"는 소견을 밝혔다.

이날 숨지거나 다친 하사관들은 부대내 포로심문실에서 5인 1조로 포로체험이라는 훈련을 실시하던 중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무릎을 꿇린 상태에서 얼굴에 천으로 만든 밀폐된 주머니를 씌우고 양팔은 뒤로 결박한 채 1시간가량 참아내는 극기훈련인 것으로 알려졌다. 훈련 당시 물리적 가격이나 압박, 고문은 없었다고 부대 측은 밝혔다. 한 관계자는 "포로체험 훈련 가운데 하나로, 천으로 만든 주머니를 머리에 쓴 채 포로 결박 훈련을 하다가 호흡 곤란으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미국이나 영국, 호주의 특수전 부대에서 주로 이뤄지는 이 훈련은 전쟁 중 적군에 포로로 붙잡혔을 경우 고문 등에 대비한 것이다. 이 포로체험 훈련은 미국에서 올해 처음 국내로 들여온 프로그램이라고 군 관계자는 전했다. 외국의 부대에서 종종 사망자가 발생할 만큼 위험한 훈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이번 훈련이 안전사고 예방 대책을 소홀히 한 채 이뤄진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 부대의 한 관계자는 "이 훈련은 강도가 매우 높고 위험한 훈련"이라며 "적절하게 통제하고 훈련을 진행해야 했는데 그 부분에 미숙한 점이 있었던 같다"고 말했다. 특전사 측은 부대 내 CCTV 화면 등을 토대로 구체적인 사고 경위를 파악하는 한편 회복 중인 전 하사를 상대로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