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 겸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의 거취 문제가 다시 도마에 올랐다. 4선 이상 중진 의원들의 모임에서 단순히 원내대표와 비상대책위원장인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의 분리 문제가 아니라 박 원내대표가 모두 책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기 때문이다. 이는 두 번이나 자신의 손으로 여야 합의안에 사인을 해놓고, 돌아서서 강경파에 휘둘려 장외로 나가 ‘제대로된 법을 만들라’는 모순된 정치행태를 보인데 따른 지적이다. 이들은 모임에서 야당의 지지율 하락에 박 원내대표의 허약한 리더십을 원인으로 보고 공직 모두를 내려놓아야 한다는 강경한 의견도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31일 정치권에 따르면 새정치연합 중진모임이 지난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2차 회동을 가진 자리에서 세월호특별법 제정 문제를 둘러싼 당 안팎의 상황에 대해 박 원내대표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견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지난 22일 1차 회동에서 박영선 위원장에 대해 비대위원장직과 원내대표직을 분리해야 한다는 수준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 같은 뜻을 박 위원장 측에 전달한 바 있다. 그러나 이날 2차 회동에서는 원내대표직까지 다 내려놔야 하는 것 아니냐는 강경한 목소리도 나왔다고 한다. 참여 의원들은 1차 회동에 참석했던 일부 의원들을 포함해 총 9명 정도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주장은 1차 회동에서도 나왔다가 일부 온건파들에 의해 비대위원장-원내대표직 분리로 정리됐지만, 이번에는 박 위원장이 1차 회동 결과에 대해 아무런 응답을 하지 않자 중진들의 불만에 불이 지펴진 게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1차 회동에는 참석하지 않았다가 2차 회동에 참석한 한 중진 의원은 “이렇게 두면 안 된다”면서 사실상 조기 전당대회에 힘을 실어줬다고 한다. 해당 의원은 31일 중진모임 2차 회동에 대해 “당이 무너지고 있다. 굳이 말을 하지 않아도 이심전심(以心傳心) 아니겠나. 박 원내대표가 알아서 빨리 (사태를 해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른 중진의원 측은 “세월호특별법은 이미 새누리당에게 넘어가버렸다. 정치의 본질은 책임이다. 이렇게 넘어가면 누가 당대표가 되든지 책임을 추궁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다른 참석자들이 해당 논의 자체를 부인하고 나서면서 박 원내대표의 사퇴 촉구 이야기는 진실공방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1, 2차 회동에 참석했던 박지원 의원은 "1차 모임에서는 비대위원장-원내대표직 분리 이야기가 나왔던 것은 사실이지만 2차 모임에서는 분리, 사퇴 이야기는 전혀 없었다“며 ”오히려 박영선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어주라는 이야기가 나왔다“고 말했다. 2차 회동에 뒤늦게 참석했던 김영환 의원도 ”누가 그런 비슷한 이야기를 꺼내려고 하니까 어떤 의원이 ‘지금은 그럴 때가 아니다. 지금은 지도부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면서 막았다“고 전했다.

2차 회동 처음부터 끝까지 참석했다는 다른 중진 의원은 “내부에서는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어도 아무래도 (내가 박영선 원내대표의 사퇴를 주장했다고) 공개적으로 말하기는 부담스러울 것”이라면서 “이미 1차 회동에서 사퇴를 사실상 순화시켜 직 분리로 의견을 모은 만큼 생각은 비슷하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의 정치적 위기가 본격적으로 도래한 듯 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