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개인명의 기고문 통해 재반박

정부는 북한이 우리 측에 책임을 전가하며 인천 아시안게임에 응원단을 파견하지 않을 방침을 발표한 데 대해 사실을 왜곡했다며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어제 북한이 일방적으로 응원단 불참에 대해 발표하고 그 이유를 우리 측이 응원단 참가를 바라지 않는다고 한 점은 사실과 다르다"며 이 같이 말했다.

임 대변인은 "북한이 우리의 언론보도 내용과 함께 비용 및 인공기를 사용한 응원 방식 등에 대한 우리의 문의에 대해 험담이니 시비니 하며 회담을 결렬시켰다"며 "이후 우리 정부는 북한에 성의있는 태도로 회담에 임할 것을 요청했으나 북측은 이에 호응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임 대변인은 북측이 지난 20일 아시안게임 조 추첨행사에서 이미 우리 정부에 응원단을 파견하지 않을 뜻을 밝혔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구두로 언급한 내용이고, 비공식적으로 이야기한 것이기 때문에 북측의 공식 입장을 확인할 필요성을 느꼈다"며 사실 관계가 다르다고 해명했다.

임 대변인은 북한의 인천아시안게임에 대한 선수단 파견을 환영한다는 게 정부 입장이라고 거듭 강조하면서도 "향후 북측에 응원단 파견과 관련한 입장을 재차 확인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북한은 이날 대남선전용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를 통해 "응원단을 바라지 않는 남조선 당국때문"이라는 내용을 담은 응원단 출신 평양 주민의 기고문를 올리며 재반박에 나섰다.

기고문은 "남한 정부가 북한의 응원단 파견 방침에 대해 남남갈등 조성 같은 말로 (북한을) 험담하고 남북 실무접촉에서 응원단 체류 비용 문제를 거론하는 등 치졸하게 놀아댔다"며 북측의 기존 주장을 되풀이했다. 또 "남조선 당국이 응원단이 나오지 못하도록 훼방을 놀았던 것"이라며 "신성한 체육사업까지 정치적 목적에 악용하려 들면서 응원단 파견을 파탄시킨 데 대해 응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