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강경 노선 선택하고 장외투쟁 나섰지만 국민 여론은 부담

26일 새정치민주연합은 국회 본청 앞에서 세월호 특별법 합의를 촉구하며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청와대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사진=조옥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대여투쟁에 나서면서 초강경 입장을 천명했지만 속은 그리 편치 않아 보인다. 이미 세월호법 합의안을 두 번이나 깨면서 투쟁에 대한 정당성이 상당 부분 훼손된데다 이로 인한 국회 파행을 바라보는 국민 여론도 그리 우호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25일 <데일리한국>이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만 보더라도 새정치연합의 고민을 읽을 수 있다. 조사 결과 새정치연합의 지지율은 새누리당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하지만 세월호 유가족들의 특별법 재협상안의 반대가 이어지고 있고 친노진영 등 당 내부 강경파들의 입장이 여전한만큼 온건파들의 목소리는 잦아들 수밖에 없다. 때문에 찜찜한 마음은 있지만 일단은 강성 야당으로 가고 있는 것이다.

여기엔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와도 연결돼 있다. 박 원내대표는 두 번이나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협상을 벌여 합의안을 도출했지만 번번이 당내 강경파에 발목이 잡혀 자신이 직접 사인을 한 합의안을 스스로 걷어차야 했다. 당내 의견을 한곳으로 모으는 것과 유족들 설득에도 실패했다. 궁지에 몰린 박 원내대표 입장에서는 결국 대여 투쟁 카드를 꺼내 들 수밖에 없었다. 단결을 요하는 외부 투쟁으로 눈을 돌림으로써 내분을 일시적으로 잠재운 셈이다.

강경 투쟁 카드는 그나마 야당이 세월호 유가족을 위한다는 대의 명분을 확보하는데 유용하다. 국회에서의 논의가 막힌 상황에서 야당이 의지할 거라곤 44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는 ‘유민 아빠’ 김영오씨 등에 대한 동정 여론이다. 새정치연합은 유족의 입장에서 투쟁함으로써 전통적인 야당 성향 지지층을 다시 끌어 모을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향후 세월호법 협상 과정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엔 박근혜 대통령을 집중 공격함으로써 여권의 양보를 최대한 얻어내자는 계산도 들어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이같은 강경 투쟁 모드에 상당한 위험성이 내포돼 있다는 점이다. <데일리한국>의 여론조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국민 여론은 야당에 호의적이지 않다. 전체적으로 여당에 절반에 못미치는 것은 물론 20대와 40대에서도 새누리당의 지지율이 더 높았다. 지역별로 보더라도 새정치연합은 호남권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열세였다. 이런 상황에서 세월호 투쟁에 대한 국민 피로도가 더욱 가중될 경우 자칫 새정치연합으로선 더 큰 벽에 부딪히게 될지도 모른다.

이와 관련 한 야당 의원은 “당이 점점 국민과 멀어지는 것 같아 걱정된다”고 밝힌 바 있다. 겉으로는 강한 야당을 천명하고 나섰지만 속으로는 국민과의 괴리감이 더욱 커지는 것은 아닐까 우려하는 새정치연합의 고민이 아닐 수 없다. 한 야당 관계자는 “야당이 민생경제를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을 견딜 맷집을 자신할 수 없다”면서 “자의든 타의든 야당이 하루빨리 적절한 타이밍을 찾아 세월호 정국을 빠져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