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의장(오른쪽)은 2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월호 진상규명이 없는 국정감사와 세월호법이 빠진 민생법안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주장했다. 사진=이선아 기자
세월호특별법을 놓고 여야의 팽팽한 대치정국이 계속되고 있다. 여당이 세월호특별법과 민생법안을 분리해 처리하자고 했지만 야당은 무의미하다며 반발했다.

우윤근 새정치연합 정책위의장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월호 진상규명이 없는 국정감사와 세월호법이 빠진 민생법안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며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만이 최고의 국감이고, 세월호특별법이 국민 안전과 생명을 위한 최고의 민생법안"이라고 말했다. 또한 "진상규명을 위해 노력을 다했지만 유가족과의 공감, 소통이 부족해 세월호특별법이 표류하고 있는데, 여당의 책임이 전혀 가볍지 않다"면서 "유가족은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지, 보살핌의 대상이 아닌지 새누리당에 묻고 싶다"며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결단을 촉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유족들이 만족하지 않는 재합의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당내 강경파 의원들에 밀려 재합의안을 추인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야당 내에서도 세월호특별법과 민생 법안을 분리해 처리해야 한다는 주장이 솔솔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현재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청와대와 새누리당, 유가족 사이에 둘러싸인 '첩첩산중' 상태다. 이 문제를 푼 후에야 당 혁신과 재건 작업에 돌입할 수 있다. 세월호법 합의 처리를 두번이나 추인하지 않고 있는 데 대한 여론의 비판도 부담이다.

한정애 새정치연합 대변인은 이날 한 라디오에서 "국정감사, 민생법안도 (세월호특별법과 함께) 투트랙으로 논의해 가야 할 것 같다"며 "(새정치연합 입장은) 민생법안 처리에 반대를 한 것이 아니라 특별법 처리가 중대한 민생법안이기 때문에 같이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관련 새정치연합은 25일 의원총회를 열어 세월호 특별법재합의안 등에 대한 논의할 예정이다. 여기서 분리 처리 여부의 가닥이 잡힐 수도 있다.

한편 새누리당은 세월호 유가족을 포함해 여야 3자 대화를 하자는 야당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며 '정면 돌파'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이 여야 원내대표간 세월호특별법 재합의안을 조속히 추인해야 하고, 세월호 협상과 별도로 분리국감을 위한 국정감사법 개정안을 비롯한 민생경제법을 처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국회의원 연찬회 당무보고에서 "박영선 원내대표가 재재협상은 없다고 말하면서 자신의 협상안을 뒤집고 대통령이 새로운 법을 만들어 달라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입법권은 헌법정신에 반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