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통준위)의 활동이 본격화됨에 따라 박근혜 정부의 ‘통일대박론’이 현실화될 수 있을지 정치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정치권에서 “청와대가 독일을 통일모델로 삼고 선 경제통일을 추진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 주변에서는 박 대통령이 그동안 극도의 보안을 유지하며 준비해온 대북플랜을 본격화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대북플랜 가동과 관련, 주변 기반은 어느 정도 구축돼 있어 올해 안으로 남북한이 상호 경제협력을 위해 극적 합의점을 찾고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협의하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 여권 내부에 파다하다.

실제로 청와대는 이를 위해 북한 민생인프라 구축, 문화 및 스포츠분야 교류협력, DMZ(비무장지대) 평화공원 조성 등 드레스덴 구상의 각론에 대해 세부 진척 방안을 논의, 마련해줄 것을 통준위에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대북 제재를 위한 국제 협력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지금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 교류 협력을 점차 확대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이다. 말하자면 북핵 문제와 맞닿아 있는 부분에 대한 사안과 그렇지 않은 사안, 예컨대 문화 교류 등과 같은 영역은 따로 구분해 투트랙 전략으로 발전방안을 모색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일부에서는 박 대통령이 머지않아 ‘통일대박론’을 내세운 해외지원유치도 구체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중국을 비롯해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부분이다. 박 대통령은 통일 준비 과제와 관련, “융합적 패러다임 모색이 필요하다”고 언급한 뒤 수자원 공동이용과 산림녹화의 연계, 북한 지하자원의 호혜적 이용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북핵문제와 별도 이 부분에 사업이 본격화 될 경우 천문학적인 부가가치가 실현될 것으로 경제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또 최근에는 북한이 도로건설을 추진하고 있어 “김정은이 경제개발 본격화를 준비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우리도 과거 경제발전을 위해 해외 원조를 통해 경부고속도로 건설을 추진했다. 정부는 남북 간 상시적인 고위급 대화채널을 상설하는 한편 남북 간 경협차원에서 개성~평양 고속도로 및 개성~신의주 철도를 개·보수 추진계획을 지난 18일 발표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주변에서 “남북경제협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청와대가 남북간 고속도로연결과 철도연결을 임기내 추진하고 있다”는 소리가 무성하다.

청와대 동향에 밝은 한 소식통은 “박 대통령이 대북플랜으로 우선 교통망 연결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어 남북한 물자 직접교류와 소비가 많은 옷과 음식 생산을 위한 경공업기술협력 등을 통해 ‘경제통일’을 현실화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남북한 경제협력개발을 위해 통준위는 ▲범국민적 합의에 기초한 ‘통일헌장’ 제정 검토 ▲한반도 통일 시대를 견인할 신경제성장 모델 제시 ▲생활 속에 녹아드는 통일준비 실천과제 발굴 ▲민관연(民官硏)간 그물망 협업 네트워크를 통한 ‘작은 통일정책 대안’ 발굴 ▲탈북자 등 사회적 약자의 소외를 방지하는 통일 호민관 역할 수행 등을 앞으로의 과제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