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중 대담집 내용 전면 반박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이 오는 26일 발간될 예정인 대담집을 통해 경제 관료들과의 갈등이 대우그룹 해체의 원인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 당사자인 강봉균 전 의원이 반박하고 나섰다.

DJ정부 청와대 경제수석과 재정경제부 장관을 역임한 강봉규 전 의원은 22일 "김 전 회장은 5대 재벌 중 한 명이었을뿐, 경제 정책 문제와 관련해 정부와 대립할 위치가 아니었다"며 김 전 회장의 주장에 대해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강 전 의원은 "다른 재벌도 빚이 많이 있었지만, 시장의 신뢰를 얻기 위해 자구노력을 기울였다"며 "하지만 김 전 회장은 그런 노력을 할 생각이 전혀 없어 시장의 불신이 컸다. 결국 대우그룹의 유동성 위기는 대우그룹이 자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전 장관은 "대우가 문제가 있어도 자동차 사업 중심으로 재정비하면 그룹 전체가 무너지지는 않을 것 같아 도와줄 유일한 방법으로 삼성과의 빅딜을 제안한 것인데, 정부가 방해를 할 이유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삼성과의 빅딜은 '삼성 공장에 만든 차는 삼성에서 다 사가라', '삼성은 자금 여유가 있으니 2조∼3조원을 빌려달라'는 김 회장의 무리한 요구 때문에 깨졌다"며 "당시 대우가 언제 어떻게 될지 몰라 모든 금융기관이 돈을 빌려주지 않던 때인데 삼성이 그 요구를 들어줄 수 있었겠느냐"고 설명했다.

또 강 전 의원은 "실제로 대우자동차 사람들이 삼성차에 가서 한달 동안 점령군처럼 경영을 하기도 했다. 그런데 그 빅딜이 왜 깨졌는지 스스로 들여다봐야 한다"고 말했다.

대우그룹에 대한 워크아웃 선언 후인 1999년 12월 GM이 대우자동차를 50억∼60억달러에 인수하겠다는 인수의향서를 이헌재 당시 금감원장에게 비밀리에 보냈으나 이를 묵살했다는 김 전 회장 주장에 대해서도 "들은 바 없다"며 일축했다.

김 전 회장이 대담집을 낸 배경에 대해선 "김 전 회장은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며 자수성가한 대단한 자존심을 가진 분인데 그룹이 해체되고 재판에서 큰 추징금을 선고 받은 데에 수긍하기 어려워 어떻게든 책임을 돌리려고 하는 심리가 작용했기 때문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회장이 당시 상황을 제대로 이해만 했어도 그룹 전체가 해체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개인이 부도덕해서 그랬겠느냐. 그룹이 커졌는데 전문경영인 없이 혼자서 다 판단하다 보니 잘못된 판단을 한 것이다. 그분한테 돌팔매질을 해서는 안된다고 본다"며 안타까운 마음도 전했다.

당시 금감위원장이었던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도 이미 2012년 회고록에서 "대우는 시장 신뢰를 잃어 붕괴한 것"이라고 선을 그은 바 있다. 그는 "당시는 구조조정밖에 살 방법이 없다고 시장이 인식하던 때인데 김 전 회장은 달리 생각했다"며 "그는 구조조정 대신 돈을 풀고 금리를 낮추라며 공개 주문하는 등 정부 정책에 불만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장은 '대우가 구조조정을 안 하려고 한다'고 의심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대우는 자산 매각이나 외자 유치 같은 자구 노력을 거의 하지 않았다"고 밝히며 "당시 DJ정부는 대우 해체를 막기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했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