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 참여, 정부 책임론, 야당 선명성

(왼쪽부터)문재인 의원, 안철수 고문, 정세균 의원
여야 원내대표들이 합의안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을 세월호 유족들의 반대에 직면하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총회를 열고 추인을 유보했다. 당분간 유족들과 사회 각계의 반응을 기다려보자는 취지다. 여당은 합의안을 처리하자고 일관되게 주문하고 있다. 하지만 새정치연합은 문재인 의원처럼 단식농성에 들어가는 의원들도 있고, 적극적으로 유족들 설득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 박근혜 대통령 책임론, 야당 지도부가 보다 선명하게 나서야 한다는 주장 등 의견이 분분하다. 이런 가운데 <데일리한국>은 20일 새정치연합 대선주자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개별적으로 취재에 나섰다.

새정치연합의 대선주자 중엔 문 의원처럼 단식을 하는 등 행동에 나서는 의원들도 있고 박근혜 대통령 책임론을 제기하거나, 야당 책임론을 제기한 의원들도 있는 등 각자 위치에 따라 반응이 서로 달랐다. 먼저 지난 첫 합의안에 대해 공개적으로 재협상을 요구했던 정동영 상임고문은 박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전날 그는 한 라디오에 출연해 "박 대통령의 침묵이 답답하다"면서 "국정의 최고 책임자가 유족의 의견과 여야, 민간이 참여하는 특별법을 만들겠다고 약속을 한 후 3개월이 흘렀는데 책임 있는 지도자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고문은 또 "의원들은 물론이고 세월호 특별법을 만들게 된 계기가 유족들의 비극적인 현실과 요구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이라며 "유족들이 강하게 반발하는 상황 속에서의 합의는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최대한 유족의 편에서 합의에 임해야 한다며 여야는 물론 정부까지 비판하는 자세를 볼 수 있다.

5선의 정세균 의원은 전날까지 세월호 정국과 관련해 야당의 무능을 질타했다. 정 의원은 "세월호 사고는 유족들만의 문제가 아닌 국민적인 문제"라면서 "유족의 뜻을 받드는 노력과 함께 국가와 국민을 위해 진상규명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앞서 18일 그는 문희상·박병석·유인태·원혜영 의원 등 당 중진 의원과 함께한 조찬회동을 갖고 유가족의 뜻이 반영되는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하기도 했다.

하지만 안철수 고문은 침묵하고 있다. 재보선 참패 책임으로 정치 현안에서 한발 물러나 있기에 이에 대한 별반 언급이 없다. 안 고문은 지난 8일 세월호 특별법 첫 합의안에 대해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세월호 특별법 통과됐어요? 어떻게 처리됐어요?"라고 반문한 적이 있다. 큰 관심이 없다는 반증이다. 다만 안 고문의 비서실장을 지냈던 문병호 의원은 20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재합의안 유보 결정에 대해 "박영선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좀 더 단합된 모습으로 현 정국에 대처해야 한다"고 현 지도부에 힘을 실어줬다.

김부겸 전 의원도 전날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세월호 재협상에 관해 여권과의 신뢰문제에 앞서 유족들의 입장을 최대 살려야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남겼다. 하지만 김 전 의원은 정치력을 잘 발휘해 협상하되 유족에 대해서도 현실적 측면을 고려해 잘 설명해줘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