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야당 10년 해봤지만 이런 경우는 처음" 야당에도 직격탄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이 20일 세월호 특별법 처리 문제를 둘러싸고 정부 여당을 비판했다. 대부분이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 처리를 유보한 새정치민주연합에 대한 비판이 봇물을 이룬 가운데 나온 정부 여당에 대한 질타여서 눈길을 끌었다.

이 의원은 이날 새누리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 참석해 정부와 새누리당의 책임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그는 “세월호 참사에 대한 가장 큰 문제는 원인규명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세월호 참사 당시) 입 달린 사람들은 모두 ‘정부가 지금까지 구조를 제때 못했다’ ‘골든타임에 구조를 못한 것에 대해서는 정부가 잘못했다’‘정부의 책임이다’고 이야기했다”면서 “정부가 구조할 시간에 구조를 못해서 사망자 수가 늘어났다는 것은 천하가 다 아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어 “정부의 무능이 책임 져야한다”면 “그래서 그 정부의 책임이 이 정부를 탄생시킨 집권당인 새누리당도 책임이 있기 때문에 사과하고 진상규명에 성의를 다해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의 이같은 발언은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을 유보한 새정치연합에 대한 비판이 들끓던 때 나왔다. 야당이 양당 원대대표가 도출한 첫 합의안 파기도 모자라 재합의안까지 유보하자 중진 의원들의 불만이 드높았다. 야당에 대한 성토가 이어지던 자리에서 이 의원이 정부와 새누리당의 잘못을 지적하자 회의장에는 잠시나마 긴장감이 감돌기도 했다.

그러나 이 의원은 야당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내뱉었다. 그는 “오늘은 야당에게 한 말씀 드리겠다”면서 “나도 야당 10년 해봤고, 야당 원내대표를 2번 해봤지만 세상에 이런 협상은 본 적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세월호 유가족들이 처음부터 유가족 동의 없는 합의는 받아드릴 수 없다고 이미 수차례 공언했으니 야당은 유족과 협상을 한 후 그냥 와서 여당과 합의해야했다. 그런데 그냥 와서 합의 하고, 안되면 돌아가서 안 된다고 하고 다시 원점으로 돌아오고 하는 게 말이되냐”라면서 “야당이 유가족을 설득시킬 자신이 없으면 여당에 유가족을 설득시켜 달라고 이야기를 하든지하라”라고 쓴소리를 날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