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완패, 김한길ㆍ안철수 리더십 취약 때문"
"안철수는 정치적 판단력 있는지 의문들 정도"
"세월호 침몰 때 대통령 행적은 국민 알 권리"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 MBN 뉴스화면 캡처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가 7ㆍ30 재ㆍ보궐선거에서 새누리당이 압승했다고 보는 건 '착시'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국민은 세월호가 침몰한 날 박근혜 대통령의 행적을 알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2012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을 맡은 바 있다.

이 교수는 1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새누리당 압승으로 보는 건 착시"라면서 "구조적으로 재보선은 투표율이 높지 않기 때문에 높은 연령층의 지지기반을 갖고 있는 새누리당이 유리하다. 그래서 승리라고 생각하고 거기에 빠져 있으면 큰 선거에서 실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진행자가 "정부와 새누리당에 대한 재신임 정도로는 해석할 수 있나"라고 묻자 이 교수는 "그걸 재신임이라고 해석하면 현 정부, 집권세력이 큰 실패를 할 수 있다. 겸허하게 민심을 수용하고 세월호 특별법 같은 것도 진취적으로 수용해야 한다. 우리 국민과 피해자인 유가족들은 진실을 알기를 원하니 그런 문제에 대해 집권 여당이 전향적으로 나와야 장기적으로 좋은 결과를 가질 수 있다"고 답했다.

이 교수는 야당이 완패한 이유에 대해서는 "뭐니 뭐니 해도 김한길ㆍ안철수 전 공동대표의 리더십이 취약했다고 본다. 특히 안 전 대표의 경우는 '과연 정치적인 판단력이 있는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고 말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새누리당을 심판하겠다면서 제 3당을 만들어 후보를 다 내겠다는 건 야권 전체의 공멸 아닙니까? 불 보듯 뻔한 거죠. 여론에 밀려 능력 부족으로 (민주당과) 합당했는데, 합당 명분이라는 게 기초단체선거 불공천입니다. 그래서 일방적으로 불공천하겠다고 했는데 그대로 했으면 정치적 자살행위가 되지 않았겠습니까? 야권 참패도 불 보듯 뻔했죠. 그것도 마지막 판에 번복하고. 지난번 지방선거도 이런 것 때문에 민심이 제대로 반영이 안 됐는데, 이번 재보선에선 두 사람(김한길ㆍ안철수 공동대표)이 공천을 자기 소유물처럼 전횡하지 않았습니까? 독선적으로 공천해 이런 결과(재ㆍ보선 참패)를 만들어낸 거죠. 두 사람의 책임이 제일 크다고 봅니다. 또 하나는 뭐니 뭐니 해도 야권단일화죠. 후보단일화는 아주 굉장히 피곤합니다. 그래서 야권 지지 유권자들은 야당에서 공천 후보를 내면, 저게 진짜 후보인지 좀 있다 그만둘 사람인지 알 수가 없지 않습니까? 그런 식으로 공천해서 어떻게 유권자들의 마음을 사겠습니까? 유권자들이 단일화에 피곤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교수는 전남 순천ㆍ곡성에서 이정현 새누리당 당선인이 승리한 걸 '지역구도 타파'로 일반화하는 건 이르다고 말했다. 이 당선인은 자기 '개인기'와 새정치연합의 잇단 공천 실패로 인한 반사이익 덕에 당선됐다는 것이다. 이 교수는 "나도 이 당선인을 잘 안다. 본인 노력이 대단하다. 다른 사람은 할 수 없는 것이다"고 말했다. 또 "김한길ㆍ안철수 전 새정치연합 대표가 호남을 너무 홀대하고 제멋대로 공천했다. 지난 6ㆍ4지방선거에도 그랬다. 그래서 호남지역, 특히 전남에서 기초단체장의 3분의 1을 무소속한테 뺏겼다. 유권자들이 야당 지도부에 대한 불신을 표명한 것이다. 그런 반사이익이 (이 당선인에게) 있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등을 세월호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할지를 놓고 논란이 이는 데 대해서는 "미국에서는 법원 판결로 대통령 비서실이 의회의 조사에 특권은 존재하지 않다는 결론이 나 있다"면서 "합리적인 의심이 있고 그 결과 조사할 권한이 있는 사항이면 특권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책임질 지위에 있는 사람이라면 당당하게 (청문회에) 나와야 한다고 본다"면서 "책임질 사람은 특히 비서실장 아니겠는가. 여당이 전체적인 의회 조사나 특별법의 조사대상을 거부하는 것은 순리에 맞지 않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세월호가 침몰한 날 박 대통령의 일곱 시간 행적이 알려지지 않은 데 대해서는 "대통령이 그 시점(세월호가 침몰한 날)에 뭘 했는가 하는 것은 국민이 알권리에 포함된다고 본다"면서 "이번 사건은 총체적으로 우리 정부기관의 무능이 초래한 면이 굉장히 크다. 그래서 과연 어떻게 사건이 일어났고 그 사건에 대해서 왜 이렇게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많은 인명이 희생돼야 했는가에 대해 성역 없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