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왼쪽 사진)-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7·30 재보궐선거 참패에 책임을 지고 대표직에서 사퇴했다. 자료사진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가 7·30 재·보선 참패의 책임을 지고 31일 대표직에서 물러났다. 새정치연합은 지난 3월26일 야권 통합으로 출범한 김·안 투톱 체제의 도중하차로 당은 비상대책위를 구성하는 등 비상체제로 전환할 방침이다. 당대표 직무대행은 당헌당규에 따라 박영선 원내대표가 맡기로 했다. 최고위원 전원도 선거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총사퇴하기로 의결했다.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당 지도부의 비공개 긴급회동 자리에서 김한길-안철수 두 공동대표가 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사퇴 입장을 표명했다”면서 "앞으로는 박 원내대표가 당대표 직무대행을 맡아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향후 당을 이끌어 가는 것으로 생각하면 되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김·안 대표 체제는 내년 3월로 예정된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통합신당 창당 후 4개월여 만에 막을 내리게 됐다. 새정치연합 당헌에 따르면 대표가 궐위된 경우 대표 직무를 선출직 최고위원 중 다수특표자 및 원내대표 순으로 대행토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새정치연합의 현 지도부는 통합 후 구 민주당과 안 대표측 인사가 절반씩 참여한 가운데 전원 임명직으로 구성돼 있어 자격 조건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박 원내대표가 대표직무 대행을 수행하면서 비대위 체제 전환 등을 통해 당을 추스르고 재건하는 작업을 지휘하게 됐다. 새정치연합은 당분간 비대위 체제로 운영되다 당내외 의견을 수렴해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조기 전당대회 개최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박 원내대표는 내달 1일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했으며 이 자리에서 대표 직무대행 보좌기구를 구성하고 향후 비상대책위 구성 방안 등에 대한 여론수렴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우원식 최고위원은 전남 순천·곡성에서 새누리당 이정현 후보가 당선된 데 대해 “혁신없는 당엔 더 이상 표를 주지 않겠다고 하는 호남 민심의 큰 분노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우 최고위원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단지 순천·곡성만의 문제가 아니라 광주 광산을에서의 아주 낮은 투표율, 이것이 순천·곡성의 패배와 연결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대한민국에서의 혁신은 박근혜정부만의 문제가 아니라 새정치연합 자신도 예외가 될 수 없다는 민심을 우리가 읽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순천·곡성의 민심에 대해 새정치연합이 이제는 응답해야 할 때다. 가혹한 혁신을 통해서, 새롭게 태어남을 통해서 호남 민심에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