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데일리한국 DB)
7·30 재보선에서 가장 충격적인 결과 중 하나가 경기 수원 병(팔달)에 나선 새정치민주연합 손학규 후보의 패배다. 그간 각종 여론조사를 보면 새누리당 김용남 후보와 접전을 벌이거나 박빙 우세, 또는 박빙 열세로 초박빙 양상으로 평가돼 왔다. 하지만 단순히 야당 후보가 아닌 대선주자 반열에 있는 ‘손학규’라는 점에서 막상 뚜껑을 열면 손 후보가 앞서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적지 않았다.

실제 새누리당에서도 여론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김 후보가 조금 우위에 선 것으로 분석하면서도 워낙 손 후보의 인지도가 높은 탓에 실제 개표가 이뤄지면 밀릴 수도 있다는 분위기가 우세했다. 선거직전 새누리당은 경합으로 분류했고, 새정치연합은 박빙 우세지역으로 분류하기까지 했다.

하지만 막상 개표가 끝난 30일 밤 손 후보는 고개를 떨궈야 했다. 보건복지부 장관과 경기지사, 네 번의 국회의원에 두 번의 당 대표를 지낸 거물 정치인의 몰락이었다. 그것도 정치권에는 발을 들여놓지 않은 신예 변호사 출신 후보에게 힘 한번 쓰지 못하고 초반 개표상황부터 뒤지다 끝내 무릎을 꿇었다.

이로 인해 앞으로 손 고문의 정치적 미래는 자욱한 안개만 가득하다.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의 신 체제에서도 비주류로 전락한데다, 구주류인 친노진영과도 각을 세워온 그다. 더 이상 새정치연합 내부에선 그가 힘을 쓰기 어려운 상황인 것이다. 그를 따르던 당내 의원과 원외 위원장들도 더 이상 손 고문을 받쳐주기 어렵게 됐다. 일부 친손학규 계열 인사들도 이번 재보선 결과를 통해 뿔뿔이 흩어질 개연성이 크다. 당선만 됐다면 그는 단연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로 발돋음하면서 문재인-박원순-안철수로 이어지는 차기 주자 반열에 당당히 이름을 올릴 수 있었다. 오히려 이들을 능가하는 주자로 평가받을 수도 있었다. 하지만 이번 선거 패배로 모두 물거품이 됐다.

손 고문은 과거 한나라당에서 민주당으로 말을 갈아탈 당시 강원지역에서 한동안 은둔생활을 하는 등 정치권을 외면하며 시간을 보낸 적이 있다. 또 두 번의 대선 후보 경쟁에서 예선 탈락하면서 역시 정치권과 일정 부분 거리를 둔 적이 있다. 그는 또다시 수면 아래로 모습을 감춰야 할 상황을 맞게 됐다. 적어도 2년 후 총선까지 손 고문의 정치적 활동을 기대하긴 어렵게 됐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그만큼 그의 대권 꿈은 멀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