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버스 입석금지 논란 서승환 장관 질책

서 장관 "문제 일으켜 송구하다"

박근혜 대통령이 수도권 일반 광역버스의 입석 승차가 금지돼 국민이 불편을 겪는 것과 관련해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을 질책했다. (사진=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수도권 일반 광역버스의 입석 승차가 금지돼 국민이 불편을 겪는 것과 관련해 "국민이 실험 대상이 될 수 있다"며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을 질책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2기 내각 첫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서 장관으로부터 국토부의 새로운 교통 정책에 대한 보고를 받은 후 "좋은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 같은데, 그렇더라도 현장에서는 생각하지 못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정책을 실천하기 전 국민에게 피드백을 받고, 시행착오를 겪은 후에 시행됐으면 한다"며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국민이 실험대상이 된다"고 꼬집어 말했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질책에 서 장관은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미리 대비해서 국민 불편이 일어나지 않도록 최대한 대비하겠다"면서 "문제를 일으켜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서 장관은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 금지에 따른 좌석난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단속 유예기간을 연장하겠다는 입장을 세종 정부청사를 찾은 새누리당 인사들에게 21일 밝힌 바 있다.

한편 지난 5월 국토교통부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 예고함에 따라 16일부터 광역버스 입석금지 운행이 이뤄졌다. 안전한 출근길을 위해 입석운행을 금지하겠다는 정책이었지만 좌석이 모자라자 광역버스를 타야 하는 시민들은 제때 출근하지 못하는 등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