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은 더 없는 기쁨이지만, 얻는 것이 큰 만큼 잃는 것도 많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출산 이전의 탄력 있는 가슴이다. 임신 시 급격한 체중 증가와 출산 후 빠른 감소, 출산 이후 이루어지는 모유수유, 단시간의 강한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한 번 처진 가슴은 복구하려고 아무리 애를 써도 좀처럼 쉽지 않다.

때문에 출산 후 가슴성형을 통해 잃어버렸던 자신감을 회복하고자 하는 여성들이 많다. 특히 출산 후에는 가슴이 작아질 뿐만 아니라 탄력도 떨어져 처지기 때문에 가슴 확대와 거상을 함께 하는 방법을 선호하기도 한다.

처진가슴(유방하수)는 임신, 수유나 노화현상 등으로 인해 가슴 조직의 탄성섬유 및 피부가 변성 되어 약해지고 가슴의 무게를 견디지 못해 아래로 처지면서 발생한다. 정상적인 가슴은 가슴 밑선에서 유두가 4~5cm정도 위에 위치하지만, 가슴 밑선에서 유두가 아래로 1cm이내로 처진 경우에는 1급, 1~3cm이내인 경우 2급, 3cm이상 내려간 경우 3급에 해당하며 유두는 정상이지만 유선조직이 밑에 떨어진 가성하수도 있다.

이처럼 처진가슴인 경우 운동이나 개인적인 노력만으로는 다시 예전의 탄력을 되찾기 어려우므로 수술적 교정이 필요하다. 이 때 처진가슴 성형을 통해 비정상적으로 처진 가슴을 유두 및 유륜과 함께 정상적인 위치로 돌려 고정시킬 수 있다.

1~2급 유방하수에 해당하는 작고 탄력 없는 가슴이라면 보형물 삽입으로 사이즈를 키우고 모양과 대칭을 맞춰 가슴라인을 만들 수 있다. 3급 이상의 유방하수인 처지고 꺼진 가슴은 늘어진 조직제거로 처진 가슴을 교정하는 하수교정과 보형물 삽입을 통해 볼륨을 키워 탄력 있는 가슴 라인을 만들 수 있다.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유륜 둘레만 절개하는 유륜절개 교정술로도 가능하지만 중증도 이상이라면 수직절개, T자형 절개를 통해 수술을 시행한다. 이처럼 가슴의 상태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다양하므로 처진가슴의 정도를 정확히 파악해 맞춤 플랜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

러블리안성형외과 김상범 대표원장은 “처진가슴 성형은 신체적 불편함을 완화하고 균형잡힌 몸매, 탄력과 볼륨있는 가슴을 만들어준다”며 “그러나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기 때문에 반드시 의료진과 면밀한 상담을 거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기자소개 김용우 기자 다른기사보기
데일리한국 뉴스스탠드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21/09/14 11:21:49 수정시간 : 2021/09/14 14:2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