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냄새를 맡거나 공기를 폐로 흡입하게 하는 중요한 기능적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에 못지않게 얼굴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 얼굴 균형과 입체감을 불어넣어주는 등 미용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바르고 곧게 뻗어 있는 코는 얼굴 입체감을 살려주고 안정된 비율로 부드럽고 세련된 이미지를 줄 수 있다. 반면, 코가 너무 짧거나 낮을 경우 입체감을 떨어드려 밋밋한 인상을 제공하거나 매부리코, 휜코 등의 경우에는 사나워 보이고 반듯하지 못한 인상 제공으로 외모적 스트레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불만족스러운 코를 개선하기 위해 성형을 고려하는 이들도 많다. 적당한 높이의 오뚝한 코는 자신감 있고 당당한 느낌을 주며 얼굴에 입체감을 형성해 세련된 매력을 뽐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코성형은 눈성형과 함께 가장 보편화된 성형수술로 꼽히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부작용에 대한 위험성, 비용에 대한 부담감 등 코 성형을 망설이게 하는 요소들이 존재한다.

특히 휜코나 매부리코 등을 가진 경우 심미적인 부분뿐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까지 고려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콧등 뼈만 휜 것이 아니라 코 안쪽 뼈나 연골도 동시에 휘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숨을 쉬기 힘들고 비염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는 등 기능적인 문제도 동반한다. 심한 경우 호흡기 질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교정해주는 것이 좋다.

이렇듯 코는 건강과 직결된 중요한 신체부위이기 때문에 코성형 시 미용적인 부분은 물론 기능적인 측면까지 고려하는 게 중요하다.

코성형을 계획 중이라면 코 모양, 크기, 각도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을 우선시해야 한다. 3D-CT, 내시경 장비 등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곳에서 검사를 받은 후 자신에게 적합한 수술법을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김한조 에이트성형외과의원 대표원장은 “단순히 코를 높이는 무분별한 수술은 염증 유발, 휘어짐, 구축 등 부작용이 발생하기 쉽고 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무엇보다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