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에 관심을 가지면서 가지런한 치열을 위해 치아교정을 받는 사람들이 있다. 치열이 바르지 않은 경우 웃을 때 자신감이 떨어지거나 골격적인 부조화로인해 일상 생활에 다양한 불편함을 일으킬 수 있다. 때문에 치아교정은 여러 가지 골격적인 부조화를 바로잡아 정상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건강한 구강조직과 아름다운 얼굴 모습을 기대할 수 있다.

성장기의 경우 교정을 수월하게 할 수 있으나 같은 나이라고 해도 성장하는 속도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개인의 상태를 면밀하게 분석한 후 치아교정을 받는 것이 좋다. 또한 개인의 증상에 맞는 방법으로 기본적인 교정치료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

교정 종류로는 클리피씨 교정, 인비절라인, MTA교정, MTM 교정이 있다. 클리피씨 교정은 가장 대중적인 교정 방법으로 세라믹 몸체에 넓은 특수 재질 메탈 뚜껑으로 이루어진 장치다. 미세한 배열 조절이 가능하고 빠른 기간 내에 교정이 가능하다. 인비절라인은 일반 브라켓 장치가 겉으로 보이는 단점을 개선한 것으로 철사가 없는 플라스틱의 교정 장치다. MTA교정과 MTM교정은 부분 교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임정열 부천 노블리안치과 대표원장은 “사람의 구강구조와 골격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치아교정은 정밀한 진단 후 맞춤치료로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자체 기공실을 보유하고 있는 곳이라면 교정 기간을 단축시킬 수도 있다. 건강한 구강 조직을 위해 교정을 선택하는 만큼 교정 전 의료진과 상담 후 본인에게 맞는 교정 방법으로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