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가 사람을 평가하는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순 없지만, 단정한 인상은 호감 가는 이미지를 주기 충분하다. 대화할 때나 미소를 지을 때 드러나는 단정한 치아는 단정한 인상을 주는 데 도움을 주며, 치아를 둘러싼 턱의 균형적인 성장도 조화로운 비율을 형성하는 데 상당한 역할을 한다.

특히 가지런하게 배열된 치아는 심미적인 측면 외에도 치아가 정상 기능을 할 수 있게 한다. 양호한 저작 기능으로 소화 기능을 도우며, 정확한 발음을 구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얼굴 하관을 둘러싼 근육의 대칭적인 발달을 도와 전체적인 얼굴 라인을 매끄럽게 만들며, 치아 위생 관리 또한 용이하다.

반면, 치아배열이 흐트러졌거나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에는 정상적인 치아 기능이 저해될 뿐만 아니라, 각종 치주질환이나 골격적인 문제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치열이 고르지 못하거나 주걱턱, 무턱, 돌출입 등의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에는 꼼꼼한 양치질이 어렵기 때문에 다양한 잇몸병에 노출될 위험이 커,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상당한 외모 스트레스도 유발할 수 있어, 치아교정을 통해 치아 기능 회복과 심미적 개선을 함께 도모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여름방학을 맞아 치아교정 수요가 늘자, 값싼 이벤트를 내세운 치과들이 많아지고 있다. 치아교정은 장기간의 치료가 소요되는 만큼 여름방학을 이용해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경우, 값싼 이벤트에 현혹돼 저렴한 교정 장치를 선택하기보다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 자신에게 알맞은 장치를 찾아 올바른 방법으로 교정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거 치아교정 치료는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리고, 치아교정장치 착용이 불편하고 비용적 부담이 커 꺼리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치아교정이 보편화하면서 가격적으로 저렴한 장치들이 생기고, 장치가 잘 보이지 않는 투명교정과 설측 교정 등 기능성과 심미성이 대폭 상향된 치아교정장치들이 출시돼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교정치과에서 정밀한 진단을 통해 자신의 현재 치아 상태에 맞는 교정 장치가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심미성을 중시하는 사회생활이 활발한 성인이나 성장이 끝난 중장년층도 구강상태를 점검하고 충분히 치아교정을 고려해볼 수 있다.

청주 이끌림치과 장태호 원장은 “최근에는 진단장치 등의 기기 발달로 3D교정 시스템을 통해 교정 전후를 비교할 수 있어, 다양한 검진 장비를 보유한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며 “무엇보다 교정치료에 관한 풍부한 경험을 통해 숙련된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에게 충분한 상담과 정밀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진행할 것을 권유하며, 교정치료 후 사후관리 체계도 꼼꼼하게 확인해보고 교정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