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생각 이상으로 중요한 신체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작 기능을 통해 음식을 잘게 부수어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영양분을 온전히 공급받게 해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확한 발음이 가능하게 하여 원만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등 우리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고른 치아를 가지고 있다면 치아 본연을 역할을 원만히 수행할 수 있지만, 아래턱과 위턱의 치아가 가지런하지 못하거나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않는 상태를 보인다면 치아가 제 기능을 해내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원만한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고르게 개선해 줄 수 있어야 하는데, 대표적인 방법으로 치아교정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치아교정은 골격이 성장하는 성장기에 진행하는 치료라고 생각하지만, 치아와 잇몸이 건강하다면 성인 역시 치아교정을 통해 충분히 개선할 수 있다. 다만 골격 성장이 이미 끝났기에 치아 이동 속도가 다소 느리고 교정 기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지만, 다양한 교정 치료 방법과 치아 교정 장치의 등장으로 완성도 높은 치아교정을 만나보며 개선할 수 있다.

치아교정을 통해 부정교합을 극복하려고 한다면 무엇보다도 개개인의 치아 상태를 명확히 파악하고 맞춤형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다양한 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심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살펴볼 수 있어야 한다.

김기범 부천 연세베스트치과 원장은 “교정 치료 방법의 발달과 인비절라인 투명교정과 같은 심미성을 고려한 교정 장치의 등장으로 조금 더 용이하게 되었다”며 “전문의가 모든 과정에서 책임 진료하며 알맞은 플랜에 맞추어 케어해 줄 수 있고 치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관리해 줄 수 있는지 살펴볼 수 있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