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답다는 것은 지극히 주관적인 요소인 만큼 명확한 기준을 정하거나 가치를 객관적인 가치로 환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좋은 인상’을 주는 외모는 우리가 사회생활을 함에 있어 분명한 플러스 요소임에 틀림없다. 굳이 학교나 회사생활을 떠올릴 것도 없이 환하게 웃는 얼굴이 예쁜 사람을 보면 누구라도 호감을 가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최근 치아성형이라고도 불리는 전치부 심미보철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심미보철은 부담스러운 수술적 치료나 오랜 치료기간이 필요한 치아교정과는 달리 1~2주간의 치료를 통해 앞니 부분의 다양한 치아 고민을 해결할 수 있어 치아나 입 모양에 콤플렉스가 있는 환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선천적인 원인으로 왜소치, 토끼 이빨, 벌어진 치아 등이 문제가 되는 경우 외에도 앞니 부위에 발생한 치아, 변색, 파절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도 활용되는 전치부 심미보철은 크게 크라운과 라미네이트로 나눌 수 있다.

크라운 치료는 충치 등으로 인해 문제가 되는 치아를 삭제하고 신경치료를 받은 후 크라운 형태의 보철물을 통해 이를 보완하는 치료를 말한다. 크라운은 재료에 따라 금, PFM(포셀린), 지르코니아로 나눌 수 있는데, 앞니의 경우 심미성을 고려해 치아와 같은 색을 띠는 PFM과 지르코니아를 적용하게 된다.

지르코니아의 경우 오징어 등 질긴 음식물도 섭취가 가능할 만큼 강도가 매우 우수하며, 내부가 메탈로 된 PFM과 달리 전체가 도자기로 만들어져 한층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어 최근 시술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생체적합도가 높고 치석이 잘 쌓이지 않아 치주염 우려 등을 낮출 수 있다.

다량의 치아 삭제가 필요한 충치의 문제가 없고, 단순히 벌어진 치아나 토끼 이빨, 변색 등으로 인한 치아 고민이라면 라미네이트 시술도 고려해 볼 만 하다. 라미네이트는 치아 앞면을 얇게 삭제한 뒤 보철물을 부착하는 방식의 심미보철 치료다. 라미네이트는 치아 삭제량이 적고, 경우에 따라 무삭제로 적용 가능해 시술에 대한 부담이 적은 것이 장점이다.

의정부 용현동 서울진이치과 진주영 원장은 “심미보철은 충치 등의 치료과정에서 필요한 치료임과 동시에 앞니의 심미적인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며 “다만 치아 구조상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개선 효과가 한정될 수 있는 만큼 사전에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심미보철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기자소개 김용우 기자 다른기사보기
데일리한국 뉴스스탠드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21/03/04 13:37:48 수정시간 : 2021/03/04 13:37:48
데일리한국 지사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