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붐 시대에 태어난 오팔세대가 중장년층에 접어들면서, 경제 활동 주축으로 떠오르고 있다. 경제력을 갖춘 오팔세대는 건강과 미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스스로를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젊은 층 못지않은 열정을 가지고 산다.

내면뿐만 아니라, 외면적인 젊음을 회복하는 일에도 적극적이다. 이에 나이 들어 보이게 하는 주름, 처짐 등의 노화현상과 이로 인한 신체 기능 저하까지 한 번에 개선할 수 있는 중년 눈성형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대표적인 동안성형이라 불리는 중년 눈성형은 피부처짐으로 인한 눈가의 기능적, 미용적 개선을 이루는 수술로, 상안검수술과 하안검수술, 눈 밑지방 제거 및 재배치 등이 있다.

눈꺼풀이 처지는 노인성 안검하수 증상은 상안검 성형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피부 탄력 저하로 위 눈꺼풀이 처지면 눈 뜨는 힘이 부족해 이마주름이나 표정주름이 심해질 수 있으며, 속눈썹이 눈 안으로 말려 들어가 눈을 찌르는 등 시야에 방해를 받게 된다. 상안검수술로 처진 피부와 지방, 근육, 피하지방 등을 제거하고 상안검거근을 찾아 피부와 연결하면, 처진 눈꺼풀로 인한 주름과 피부 처짐을 개선하고 눈 뜨는 근육을 팽팽하게 해 재발을 막을 수 있다.

눈 밑 처짐을 개선하는 수술인 하안검 성형은 아래 눈꺼풀이 처지면서 생긴 눈 밑 주름과 눈 밑 지방 등을 개선할 수 있다. 속눈썹 아래쪽의 절개로 눈 밑에 처진 피부와 지방 등을 제거하고, 늘어진 피부를 당겨 눈 끝으로 봉합해 눈 밑 노화현상을 개선한다. 눈 밑에 돌출된 지방 제거로 다크써클수술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늘어진 근육을 근막에 고정해 눈 밑 주름제거 수술의 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다.

노화 혹은 선천적으로 눈 밑에 지방이 과다한 경우라면, 눈 밑 지방제거를 통해 눈 밑을 환하게 개선할 수 있다. 눈 밑에 불룩하게 튀어나온 지방은 다크써클이나 깊은 주름 등을 유발해 어둡고 칙칙해 보일 수 있다. 아래 눈꺼풀 안쪽 결막 절개로 눈 밑 지방을 제거해, 매끄러운 눈 밑과 밝은 인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눈 밑의 지방이 과다하거나 부족한 경우, 눈 밑의 지방이 볼록하게 튀어나온 경우 등에는 눈 밑 지방재배치를 통해 지방을 적절하게 재배치할 수 있다. 눈꺼풀 안쪽 결막 최소 절개로 지방을 재배치하며, 볼록한 지방을 제거하고 애교살을 재건해 젊고 환한 동안 눈매로 교정할 수 있다.

강남 디바성형외과 김종명(성형외과 전문의) 원장은 “노화를 개선해 미용적, 기능적 개선을 이루는 중년 눈성형은 전체적인 얼굴 노화 정도에 따라 적합한 개선 방향을 설정해, 자연스러운 동안 효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과도한 개선은 오히려 어색하고 인공적인 느낌을 줄 수 있어, 노화의 정도와 피부 상태 등을 고려한 맞춤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